#I126 전치사의 TO / 부정사의 TO

#I126 전치사의 TO / 부정사의 TO

#I126 전치사의 TO / 부정사의 TO


“TO”라는 단어가 한 가지 용도로만 쓰이면 참 좋을 텐데, 안타깝게도 TO는 “전치사”에도 있고, TO 부정사에도 있습니다.


둘은 비슷하게 보이지만, 용도와 의미가 전혀 다르고, 쓰임도 전혀 다르기에 시험에서도 이 둘을 분간하는 문제를 자주 내기도 합니다. 특히, TOEIC 시험의 PART 5에서 좋아하는 문제가 바로 이러한 문제들이지요.



“전치사의 TO”


전치사는 앞에서 “명사” 앞에 위치하는 문장 성분이라고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전치사로는 “TO”를 비롯하여, “AT / IN / BY / ABOUT / ON / FROM”과 같은 다양한 전치사들이 있지요.


이 중에서 전치사로서의 TO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는데요. 장소나 목적지를 가리키는 의미에서부터 “PREFER A TO B”의 용법 등등 다양한 의미로 쓰입니다.


“We went from Paris to Geneva.” (우리는 파리에서 제네바로 갔다.)

“I prefer tea to coffee.” (커피 보다 차가 더 좋습니다.)

“Are you looking forward to the weekend?” (주말을 기대하고 있습니까?)


이렇게, 전치사로서의 TO는 결정적으로 “명사” 앞에 쓰인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함께 쓰이는 단어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지요.



“부정사의 TO”


반면에 부정사로서의 TO는 전치사와는 달리 “TO” 다음에 “동사”가 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요.


한 문장 안에서 동사를 두 개 사용하고 싶은 경우, TO를 이용해서 동사와 동사를 이어주거나, 뒤에 오는 동사에 “-ING”를 붙여서 동사가 아닌 동명사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으로 사용하는 것을 보았었습니다.


TO 부정사는 결국, 동사와 동사를 이어주는 접착제이기 때문에 “TO + 동사원형”이 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아래와 같은 경우가 바로 “TO”가 부정사로 쓰인 문장입니다.


“We decided to travel by train.” (우리는 기차로 여행하기로 결심했다.)

“Would you like to meet for lunch tomorrow?” (내일 점심 같이 할까요?)


이렇게, 형태상으로 보면 같은 “TO”인데, 그 용법이 달라서, 전혀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O 부정사와 전치사 TO를 구별하는 방법은?”


이러한 이유로 시험에서도 둘을 교묘하게 섞어놓고 구분하는 문제를 많이 내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결국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그리고 올바른 영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둘을 잘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의미”를 보고 구분하는 것인데요. “TO 부정사”는 의미가 “뒤의 동사하기 위해서 앞의 동사한다.”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는 것이기에, 이런 식으로 해석이 되는 경우라면 “TO 부정사”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 사용되는 TO는 모두 전치사로 보면 되겠지요.


두 번째 방법으로는 자주 쓰이는 패턴을 아예 외워두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전치사로 쓰이는 TO”가 들어간 표현으로는 “LOOK FORWARD TO”가 있는데요.


이런 표현의 경우에는 아예 통째로 “LOOK FORWARD TO -ING”로 외워버리는 것이지요. 교재에서도 이 표현이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Are you looking forward to going on holiday?” (휴가를 가는 것을 기대합니까?)


그리고, PREFER 역시도 “PREFER A(-ING) TO B(-ING) 형태로 쓰이는 패턴이 있었지요.


#I119 PREFER의 3가지 패턴 : https://theuranus.tistory.com/6225


이 내용 역시도 교재에서 그대로 문장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I prefer driving to travelling by train.” (나는 기차로 여행하는 것보다는 차로 여행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리고, 당연히 앞에서 살펴본 규칙대로 “WITH / ABOUT” 등의 다른 전치사와는 모두 “명사” 혹은 “동명사”와 쓰입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지요.


“I’m fed up with travelling by train.” (나는 기차로 여행하는 것에 지쳤다.)

“How about going away this weekend?” (주말에 어디 떠나보는 건 어때요?)


이렇게, “WITH / ABOUT” 전치사 뒤에는 “동명사”가 쓰인 문장이 교재에는 소개가 되어 있는데, 동명사뿐만 아니라, 명사가 쓰여도 상관없습니다.


여기까지, “전치사”로서의 TO, 부정사로서의 TO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송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