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28 USED TO / BE USED TO

#I128 USED TO / BE USED TO


#I128 USED TO / BE USED TO


앞에서 “BE USED TO 명사 & 동명사”에 대한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그 의미는 바로 “…하는데 익숙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었지요.


그리고, 이와 비슷한 형태로 쓰이는 2가지의 표현을 추가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비슷한 형태를 보이는 3가지의 표현을 놓고 비교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127 BE(GET) USED TO -ING : https://theuranus.tistory.com/6233



“USED TO / BE USED TO 동사원형 / BE USED TO -ING의 비교”


앞에서는 이렇게 위와 같은 3가지의 표현이 있다고 살펴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었습니다.


1. BE USED TO 명사 혹은 동명사 : …하는데 익숙하다.

2. BE USED TO 동사원형 : (수동태) …하는데 사용되다.

3. USED TO 동사원형 : 과거에 … 하곤 했다. (지금은 안 한다.)


그럼, 한 번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번에 해당하는 형태는 바로 앞에서 살펴본 내용입니다.


“…하는데 익숙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이었는데요.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Paul lives alone. He doesn’t mind this because he has lived alone for 15 years. It is not strange for him. He is used to living alone.” (폴은 혼자 산다. 그는 혼자서 15년 동안 살고 있기 때문에 이 상황을 꺼리지 않는다. 이건 그에게 이상하지도 않다. 그는 혼자 사는데 익숙하다.)

“I bought some new shoes. They felt a bit strange at first because I wasn’t used to them.” (신발을 새로 샀는데,  그 신발에 익숙지 않아서 처음에는 다소 불편했다.)



“BE USED TO 동사원형 : USE의 수동태 표현”


“USE”라는 동사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데요. 이 표현이 수동태로 쓰이게 되면, “BE + P.P” 형태가 되면서, “BE USED”로 쓰이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TO 부정사”를 이용해서, “…하는데 사용된다.”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는 표현이 되는 것이지요.


#I73 수동태 “기본 개념” : https://theuranus.tistory.com/6179


TO 부정사는 동사와 동사를 이어주는 접착제로 “뒤의 동사하기 위해서 앞의 동사한다.”라는 의미로 쓰인다고 앞에서 살펴보았습니다.


#I100 TO 부정사와 동명사 “들어가기” : https://theuranus.tistory.com/6206


혹시나 내용이 궁금하시면 위의 링크를 타고 가셔서 글을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 표현은 문장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can be used to write stories, poems, and music.” (그것은 이야기, 시, 음악을 쓰는데 사용할 수 있다.)

“What is used to be clean the sinks?” (싱크대를 청소하기 위해서 써야 하는 것은?)

“The money will be used to help people in Korea.” (이 돈은 한국 사람들을 돕는데 쓰일 것이다.)



“USED TO 동사원형 : …하곤 했다.”


시제에서 살펴본 “USED TO”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표현은 “USED TO 동사원형”의 형태로 쓰이는 표현으로, 그 의미는 “… 하곤 했다.”라고 해석을 하는데, 정확하게는 “과거에는 했지만, 지금은 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표현입니다.



앞에서 22번 글에서 살펴본 내용이지요. 혹시나 내용이 가물가물하시면 위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됩니다.


그럼 USED TO가 쓰인 표현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used to drive to work every day, but these days I usually go by bike.” (옛날에는 회사에 운전해서 출근했는데, 요즘에는 자전거로 출근한다.)

“We used to live just outside the town, but now we live near the centre.” (옛날에는 도시 외곽에 살았는데, 이제는 도시 중심에 산다.)


이렇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비슷한 3가지의 표현, “USED TO 동사원형, BE USED TO -ING, BE USED TO 동사원형”의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