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27 BE(GET) USED TO -ING

#I127 BE(GET) USED TO -ING


#I127 BE(GET) USED TO -ING


이번에는 “GRAMMAR IN USE” 교재에서 소개하고 있는 대로, 간단한 영어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재에서는 “TO 부정사”와 “동명사”에 관한 내용 이후에, 이렇게 하나하나 세부적인 표현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있기도 한데요. 이번에 소개된 표현은 바로 “BE USED TO” 혹은 “GET USED TO”라는 표현입니다.



“BE(GET) USED TO 명사 혹은 동명사”


“BE USED TO”는 TO 다음에 “명사” 혹은 동명사”가 쓰입니다. 물론, 명사 대신에 “IT” 등의 대명사가 쓰여도 되지요.


그리고 그 의미는 바로 “… 하는데 익숙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이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BE(GET) USED TO 명사 & 동명사 : …하는데 익숙하다.


앞에서 우리는 “TO”는 부정사의 TO와 전치사의 TO가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는데요. 여기에서 쓰인 “TO”의 경우에는 전치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 표현을 통째로 “BE USED TO -ING”라는 형태로 외워두면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Paul lives alone. He doesn’t mind this because he has lived alone for 15 years. It is not strange for him. He is used to living alone.” (폴은 혼자 산다. 그는 혼자서 15년 동안 살고 있기 때문에 이 상황을 꺼리지 않는다. 이건 그에게 이상하지도 않다. 그는 혼자 사는데 익숙하다.)

“I bought some new shoes. They felt a bit strange at first because I wasn’t used to them.” (신발을 새로 샀는데,  그 신발에 익숙지 않아서 처음에는 다소 불편했다.)

“Katherine's husband is often away from home. She doesn't mind this. She is used to him being away.” (캐서린의 남편은 종종 집을 비운다. 그녀는 더 이상 이것을 신경 쓰지 않는다. 그녀는 그가 집을 비우는 것에 익숙하다.)


이렇게, BE USED TO -ING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BE USED TO -ING / BE USED TO 동사원형 / USED TO 동사원형”


사실, 이 표현은 시험에서 좋아하는 표현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와 비슷한 형태의 표현이 2가지가 더 있기 때문이지요.


비슷한 형태로는 시제에서 살펴본 “USED TO 동사원형”이 있고, 수동태에서 살펴본 “BE USED TO 동사원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이 3가지의 표현의 의미와 쓰임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자세한 비교는 이어지는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1. BE USED TO 명사 혹은 동명사 : …하는데 익숙하다.

2. BE USED TO 동사원형 : (수동태) …하는데 사용되다.

3. USED TO 동사원형 : 과거에 … 하곤 했다. (지금은 안 한다.)


이렇게 3가지의 비슷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어지는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