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RM의 영어 공부법

방탄소년단(BTS) RM의 영어 공부법


방탄소년단(BTS) RM의 영어 공부법


세계적인 그룹으로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은 수준급의 영어 실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RM의 영어 실력은 특히나, 해외 방송에서 여러 인터뷰를 영어로 자연스럽게 구사하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엘렌 쇼에서 영어 공부 방법을 소개한 RM”


수준급의 영어 실력을 선보이는 RM은 “엘렌 쇼(Ellen Show)”에서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한 질문을 받기도 했습니다.


여기에서 자연스럽게 그는 자신만의 영어 공부 노하우에 대해서 밝혔는데요. 그의 영어 공부법은 바로 “미드”를 이용한 것이었습니다.


방송에서 그는 “내가 어릴 적에 한국에서는 부모들이 자식들에게 영어 교육을 위해, 미국 시트콤 “프렌즈”를 보여주는 것이 인기였다.”라고 하며, “어머니가 내게 프렌즈 DVD 세트를 사주었고, 한글 자막, 영어 자막, 무자막 순으로 보면서 영어를 익혔다.”라고 대답했습니다.


△ 방탄소년단이 출연한 엘렌 쇼


방송에서 밝힌 그의 영어공부법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프렌즈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1. 한국어 자막을 틀어놓고 시청한다.

2. 영어 자막을 틀어놓고 시청한다.

3. 자막 없이 시청한다.


“뉴질랜드에서 4개월 체류한 것이 전부인 RM”


RM은 수준급의 영어 실력을 갖추었는데, 의외로 해외에서 보낸 시간은 굉장히 짧은 편이었습니다. 원어민 못지 않은 실력을 갖춘 그지만, 해외에서 체류한 경험은 초등학교 때 4개월 간 뉴질랜드에서 지낸 것이 전부라고 밝혔습니다.


결국, 그의 주된 영어 공부는 국내에서 열심히 미드를 보면서 실력을 키워왔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프렌즈만 가지고 실력이 늘 수 있을까?”


하지만, 프렌즈만 본다고 해서 영어를 정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프렌즈는 이제는 제법 오래도니 시트콤이지만, 여전히 교육용으로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일상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많이 들어볼 수 있고, 사용하는 어휘의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라, 제법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트콤의 특성상, 주인공들이 대사를 할 때, 과장된 액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보다 더 쉽게 영어를 익힐 수 있는 편입니다.


또한, 자연스럽게 영미권의 문화와 제스처에 대해서도 배워볼 수 있기도 합니다. 특히, 영미권에서 주로 사용하는 “Air Quotes” 같은 것들을 접해볼 수 있기도 합니다.


△ 프렌즈에서 나온 "Air Quotes" 관련 장면


“프렌즈만으로 영어 정복이 가능할까?”


하지만, RM 역시도 다른 인터뷰에서 밝힌 적이 있듯이, 프렌즈만 보고서 영어를 공부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학창시절에 그는 영어학원을 무려 20곳이 넘게 다닌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그는 프렌즈를 반복해서 많이 보았고, 팝을 듣고 가사를 해석하면서 자주 쓰이는 표현들을 따라했다고 합니다.


결국, 자신이 좋아하는 “영어로 된 컨텐츠”를 소비하고,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노력해나가는 시간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이 향상된 것이라고  볼 수 있지요.


결론적으로는, 현대 사회에서는 단순히 책이나, 문법과 같은 내용에 집중해서 영어를 공부하기 보다는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 미디어는 “내가 좋아하는 컨텐츠”가 되는 것이 더 좋겠지요.


여기까지,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의 영어 공부법에 대해서 한 번 소개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작가의 말/칼럼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