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 “석촌동 고분군”

잠실 “석촌동 고분군”


잠실 “석촌동 고분군”

 

잠실 석촌호수 남쪽에는 “한성백제 시절”에 있었던 돌무지무덤(적석총)이 발견된 터가 있다. 이는 사적 제243호로 지정되어 있는 곳이다.

 

 

“잠실 : 석촌동 고분군”

 

잠실의 석촌동 고분군은 1911년 일제에 의해서 처음 유적 현황 조사가 이루어졌고, 한성백제의 무덤으로 인식이 되었다고 한다. 1912년에는 간단한 조사가 이루어졌고, 1916-1917년 정밀한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약 290여 기 이상의 무덤이 존재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광복 이후, 잊혀졌던 석촌동 고분군”

 

석촌동 고분군은 다른 대부분의 유적과 마찬가지로, 광복 이후 사회적인 혼란과 한국전쟁 등으로 인해서 사실상 잊힌 곳이 되었다. 그 결과 상당수의 무덤들이 흔적조차 없이 파묻혀서 사라지게 되었다.

 

이후, 1975년 잠실 일대를 개발하면서, 1974년부터 잔존해 있는 무덤에 대한 본격적인 발굴이 이루어졌고, 1987년 민가가 철거되면서 전면 조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서 아주 극소수의 무덤만이 겨우 세상으로 나와 고분 고원으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석촌동 고분군 공원”

 

현재에는 일부 남아있는 고분을 활용해서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시간이 흐르고 시대가 변하면서 이제는 새로운 배경의 공간이 되었다. 잠실 롯데월드타워가 들어서게 되면서, 고분군에서 잠실 롯데월드 타워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 과거의 고분과 현대적인 고층 탑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것이 독특한 느낌을 자아낸다.

 

“서울 잠실 : 석촌동 고분군”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