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HAVE GOT 뜻 "소유를 의미하는 HAVE GOT"

[영문법] HAVE GOT 뜻 "소유를 의미하는 HAVE GOT"


[영문법] HAVE GOT 뜻 "소유를 의미하는 HAVE GOT"


영어 문법과 관련한 제법 다양한 이야기를 블로그를 통해서 풀어내고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동사의 종류에서 넘어가서 조금 더 지엽적인 표현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표현은 바로 "HAVE GOT"이라는 다소 독특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전 포스팅을 한번 살펴보시면, 우리는 이 "HAVE GOT"이라는 친구를 한번 봤던 적이 있습니다. 바로 동사의 큰 두가지 분류, BE 타입 동사와 DO 타입 동사를 나누면서 거기에서 한번 보았던 것이죠.



"HAVE VS HAVE GOT, HAVE가 오로지 소유의 의미로만 쓰일 때, 사용할 수 있는 HAVE GOT"


우선 이 표현이 가진 의미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바로 "HAVE"가 아닐까 합니다. 차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면, "I have a car." 정도로 표현을 하면 될 것인데, 이상하게도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I have got a car."라고 말이죠. 그래서 줄여서 사용하면, "I've got a car."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표현이 어디에서 어떻게 생겨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뜻만 살펴보자면, HAVE가 "소유"의 의미로만 쓰일 때, HAVE GOT으로 표현을 할 수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I have a car." → "I have got a car." (나는 차를 소유하고 있다.)

"I have a bike." → "I have got a bike." (나는 자전거를 소유하고 있다.)

"Mike has a job." → "Mike has got a job." (마이크는 직업이 있다.)


▲ 차 이야기가 많이 나왔으니... 차 사진으로...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일반동사처럼 생겼지만 활용이 되면 BE 타입 동사처럼 변신하는 HAVE GOT"


이 표현을 이렇게 소개하는 이유는 아마도 이러한 이유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가 이전에 살펴본 일반동사와 BE 동사의 차이에서 두 종류의 동사들이 활용이 될 떄 어떻게 변하는지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동사들을 두가지로 나누어 볼 때, BE 타입에 속하는 동사들이 일반동사에 비해서 훨씬 더 적은 모습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BE 타입에 속하는 동사를 외워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었죠. 그리고 그 BE 타입의 동사 중에 HAVE GOT도 포함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생긴 것은 일반동사, DO 타입 동사처럼 생겼지만 말이죠. 그래서 부정이 되면 이렇게 변신합니다. DO NOT 혹은 DOES NOT이 오는 것이 아니라, "HAVE + NOT + GOT"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줄여서 사용하면 주로 이렇게 보입니다. "HAVEN'T GOT" 혹은 "HASN'T GOT" 이라고 말이죠. 질문을 만들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DOES 혹은 DO가 주어 앞에 오는 것이 아니라, 주어와 동사의 위치가 바뀌게 되는 모습이죠. 그래서 정리를 해보면 이렇게 되겠습니다.




"부정 시에 HAVE'T GOT 혹은 HASN'T GOT"

"질문을 만들 경우 HAVE SUBJECT GOT ~~? 혹은 HAS SUBJECT GOT ~~?"


HAVE GOT, 혹은 HAS GOT이 오는 규칙은 주어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반응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IT/HE/SHE와 같은 것들이 주어로 오게 되면, HAS GOT이 되는 모습이고요. I, YOU, WE, THEY가 주어로 오게 되면, HAVE GOT의 형태를 유지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예문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ave you got a car?" (자네 차 있는가?)

"Have you got the time?" (지금 몇시죠?)

"Has Julian got a car?" (줄리안 차 있는가?)

"I haven't got a car. I have got a bike." (나는 차는 없는데, 자전거는 있어.)

"She hasn't got a headache." (그는 두통이 없다.)


여기까지, 책에서는 자주 볼 수 없지만, 구어적인 표현에서는 은근히 자주 볼 수 있는, HAVE GOT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그다지 대단한 내용은 아니지만, 이러한 것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