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뜨물 활용법 & 만드는 방법
우리가 거의 매일 소비하는 "쌀". 그리고 그것을 씻은 물을 "쌀뜨물"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쌀뜨물을 그냥 버려버리기 일쑤인데요. 하지만, 알고 보면, 이러한 쌀뜨물은 제법 유용하게 쓰이는 곳이 많답니다.
요리에서 국이나 찌개를 만들 때, 쌀뜨물을 활용하면 맛을 더 풍족하게 잡아줄 수 있고, 청소에 활용하면 때를 벗기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지요.
"쌀뜨물을 만드는 방법"
우선, 먼저 쌀뜨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아래에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1. 쌀을 물로 씻어내고, 첫 번째 물은 버려줍니다.
2. 두 번째, 세 번째로 쌀을 씻어낸 물을 모아줍니다.
3. 냉장보관 시 약 3-4일 정도 활용할 수 있고, 상온에 보관 시 하루 정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관은 "PET" 병에 보관을 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온에서는 금방 상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냉장보관을 추천하는 편이지요.
"쌀뜨물을 활용하는 방법"
쌀뜨물을 활용할 수 있는 곳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아래에서 한 번 그 내용을 크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리 (국, 찌개의 맛을 더욱 감칠 나게 만든다.)
2. 설거지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세탁 (표백에 도움을 준다.)
4. 세안 (피부관리에 도움을 준다.)
5. 그릇 냄새 제거
위와 같이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쌀뜨물에는 비타민 B1, B2, 지질, 전분이 녹아서 국이나 찌개를 끓이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내준다고 하지요. 또한 생선에 활용하면, 비린내를 잡아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설거지에 활용하면, 특히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유용하다고 하지요. 일종의 천연세제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얀 옷감의 빨래에 활용하면, 쌀뜨물이 표백제의 역할을 한다고 하지요.
세안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쌀뜨물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세안에 활용하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세안 후 확실히 헹궈주어야 한다고 하지요.
그릇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김치 냄새나 생선 비린내가 베어버린 용기에 쌀뜨물을 부어주고 이틀 정도 기다리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요.
여기까지, 쌀뜨물을 만드는 방법과 그의 효능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분야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