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본어"란 무엇일까?

"한본어"란 무엇일까?


"한본어"란 무엇일까?


세계 최대의 동영상 서비스 제공업체인 "유튜브"가 생방송 송출 기능을 제공함에 따라서 "유튜브"와 같은 사이트를 통해서 개인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유튜브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이전부터 "아프리카 TV"라는 곳에서 그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었고, 해외의 다른 사이트로는 "트위치 TV"와 같은 곳에서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했었지요.



"일본어인데 한국어처럼 들리는 독특한 기부"


이렇게 방송을 하는 사람들은 방송을 한 이후에 영상을 편집해서 유튜브 등에 올려서 광고로 수익을 얻기도 하고, 방송을 진행하는 중에 시청자로부터 "기부"를 받아서 수익을 올리기도 하는데요. 간혹, 이렇게 영상에서 보면, "일본어"로 기부를 하는 듯한데, 한국어처럼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우리말로도 기부를 할 수 있지만, 일본어 특유의 발음의 묘미를 살리기 위해서 이렇게 일부러 일본어로 기부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우리말을 일본어 글자로 소리를 옮겨놓은 것을 두고 요즘에는 "한본어"라고 칭하는 듯하답니다.


"다른 한본어는 한국어와 일본어가 결합한 형태로 사용하는 것"


물론, 다른 한본어도 있습니다. 바로 우리말과 일본어를 혼합해서 어색하게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요즘에는 인터넷 방송이 발달하면서 위와 같이 말은 우리말로 하되, 글자를 일본어로 써서 재미있게 읽히도록 하는 것을 "한본어"라고 칭하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답니다.



"한본어로 기부하는 방법"


처음에는 이렇게 일본어로 기부를 하는 사람들을 보고, 일본 사람이거나 일본에서 유학을 했거나, 일본어에 통달한 사람들일 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우리말 발음을 일본어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로 옮겨주는 사이트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사람들이 여기에 "문구"를 입력하고, 변환된 내용을 그대로 복사/붙여넣기를 해서 기부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번에 간략하게 한본어로 기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본어로 기부하는 방법"


1. 한글 - 히라가나/카타카나 변환 사이트 : http://www.hipenpal.com/tool/hangul-pronunciation-input-to-japanese-hiragana-katakana-converter-in-korean.php

2. 변환된 "히라가나/카타카나"를 복사해서 구글 번역기에 넣어서 발음을 확인 : https://www.google.co.kr/search?q=%EA%B5%AC%EA%B8%80+%EB%B2%88%EC%97%AD&oq=%EA%B5%AC%EA%B8%80+%EB%B2%88%EC%97%AD&aqs=chrome..69i57j69i59j69i61l2.1305j0j7&sourceid=chrome&ie=UTF-8

3. 발음을 확인 후 "기부"


이런 정도로 정리를 해볼 수 있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변환 사이트에 가서 발음을 변환한 뒤에, 그 내용을 구글 번역기에 복사해서 발음을 들어보고, 발음이 맞으면 기부를 하면 되는데요. 굳이 기부를 하지 않더라도 이런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일본어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아닐까 하지요.


여기까지, 최근 온라인 트렌드 중의 하나인 "한본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화제의 사건 & 영상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