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봉 “미 명문대에서 통하는 영어...”

김수봉 “미 명문대에서 통하는 영어...”


김수봉 “미 명문대에서 통하는 영어...”


우리나라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영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실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할 일은 거의 없지만, 영어를 잘하기만 하면, 인생이 편해지는 다소 특이한 곳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영어를 잘하기만 하면, 대학교에 들어가기도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취업을 하는 것도 상대적으로 수월해집니다. 정작 학교나 회사에서는 영어를 거의 사용할 일이 없지만요. 그래서 이렇게 영어를 잘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많고, 자신의 자녀가 영어를 잘했으면 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할 수 있지요.



“영어 교육에 대한 또 다른 서적, 미 명문대에서 통하는 영어 나는 이렇게 가르쳤다.”


이전에 공병호 교수의 “영어만은 꼭 유산으로 물려주자.”라는 책에 대해서 소개를 한 적이 있는데요. 이와 비슷하지만, 다른 느낌이 드는 영어 교육에 대한 서적이 있습니다. 바로 “김수봉 씨”의 “미 명문대에서 통하는 영어 나는 이렇게 가르쳤다.”라는 책이지요.


공병호 씨가 박사과정까지 취득한 인물인데, 이와 비슷한 내용을 담은 책을 쓴 “김수봉” 씨는 사실,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만의 “영어 교육” 노하우를 활용해서 딸을 미국 명문대, 아이비리그 중의 하나인 “듀크대학교”에 입학시켰지요.



이 책에서는 바로 자신이 가진 영어 교육에 대한 철학과 경험을 담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 교육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경험에 대해서 더 많이 풀어놓은 책”


공병호 교수의 “영어만은 꼭 유산으로 물려주자.”의 경우에는 다소 딱딱한 “이론적인 부분”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에 반해서, “미 명문대에서 통하는 영어 나는 이렇게 가르쳤다.”라는 책은 경험담을 위주로 풀어내고 있는 서적이랍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책을 읽다 보면, 이야기에 더 빠져들기도 하지요.


특히, 책에서 주목할 수 있는 부분은 “딸”과 “아버지”에 대한 관계에 대해서 느껴볼 수 있는데요. 딸의 목표와 꿈을 이루어주기 위해서 노력하는 아버지의 모습과, 가깝게 지내는 부녀의 모습일 보기 좋기도 했답니다. 이런 부분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은 아이와 함께 TV를 보다가 딸이 “나중에 커서 IOC 위원이 될 거야.”라는 말을 내뱉는 장면이 있는데요. 이 장면에서 실제로 아버지는 아이와 함께 “IOC 위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정보를 알아보고, 관련기관에 연락해보는 자세를 취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 장면이 인상적이기도 했습니다.



“영어 공부를 위한 커리큘럼”


이 책은 이렇게 주로 경험담을 바탕으로 풀어나가고 있는 내용이 대부분이지만, 나름의 “교육 철학”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두고 있기도 합니다. 바로 “영어 교육 커리큘럼”에 대해서도 소개를 하고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한 번 간단하게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고급 영어를 정복하는 단계별 커리큘럼”


1단계 : 영어와 친해지기 (초등 3-4학년)

2단계 : 발음과 리듬 정복 (초등 5학년)

3단계 : 영어 동화책 외우기 (초등 5학년-6학년)

4단계 : 독해의 핵심, 구문론 (초등 6학년-중학교 2학년)

5단계 : 듣기 정복, 빈칸 채우기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2학년)

6단계 : 실천! 영어 말하기 (초등 6학년 - 고등학교 3학년)

7단계 : 라이팅 & 에세이 쓰기 (중학교 3학년 - 고등학교 3학년)

8단계 : 영어의 종합판, 프레젠테이션 (고등학교 2학년 - 3학년)


이렇게 커리큘럼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철저하게 국내에서 실현 가능한 방향으로 영어 교육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국내에서만 영어 공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명문대 중의 하나인 “듀크대학교”에 입학시킬 수 있었던 엄청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랍니다.


그런 측면에서 어쩌면 국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한 내용이 아닐까 하지요. 여기까지, 영어 교육 관련 내용을 담은 서적, “미 명문대에서 통하는 영어 나는 이렇게 가르쳤다.”라는 서적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김수봉, 미 명문대에서 통하는 영어 나는 이렇게 가르쳤다.”


저자 : 김수봉

출판연도 : 2006.01.10

분류 : 영어 교육, 자녀 교육, 수기

인터넷 교보문고 링크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59862986&orderClick=LAH&Kc=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서평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