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촌 "추계예술대학교"

서울 신촌 "추계예술대학교"


서울 신촌 "추계예술대학교"


서울 신촌역 주변으로는 대학교가 많이 밀집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연세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를 떠올려 볼 수 있는데요. 신촌역에서 남쪽으로 내려와 보면, "서강대학교" 역시도 신촌에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북쪽으로 와서 이화여자대학교 동쪽으로는 "추계예술대학교"가 있는 것을 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이번에는 "추계예술대학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추계예술대학교는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편입니다.



"추계 초등학교, 중앙 여자중학교, 중앙 여자고등학교와 함께 붙어있는 추계예술대학교"


추계예술대학교는 추계초등학교와 중앙 여자중학교와 중앙여자고등학교와 함께 붙어있는 형태의 캠퍼스입니다. 함께 붙어있는 학교에 있는 건물을 모두 합쳐서 보면, 약 11개 정도의 건물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3개 정도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건물로 활용되고 있으니, 대학생들이 사용하는 건물은 약 8개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작다는 느낌이 드는 추계예술대학교의 캠퍼스"


추계예술대학교를 방문하면, 실제로 캠퍼스가 상당히 작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특히 이 곳에서 수업을 듣는다면, 활동반경이 좁아서 좋은 면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주된 수업을 가까이 붙어있는 몇 개의 건물에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드니까요.


캠퍼스가 넓다는 장점도 있는 반면에 단점도 있듯이, 캠퍼스가 좁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에, 장점도 있을 것이니까요.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대학교는 있지만, 기숙사가 없다는 점이 아닐까 하는데요. 그래서 지방에서 올라온 학생들의 경우에는 주거 문제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도 합니다.






"1974년 추계학원에서 2년제 대학과정으로 시작한 추계 예술대학교"


추계예술대학교는 1974년 학교법인 "추계학원"에서 2년제 대학과정으로 개교했습니다. 이후, 1976년 4년제 대학과정으로 개편되었고, 1980년 대학 학력인정학교가 되었습니다. 이후, 1996년 추계예술대학으로 개편했고, 1997년에는 추계예술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고 하지요. 그리고 1999년에는 예술경영대학원 설립을 인가받았습니다. 2002년 영상학부를 설립했고, 2004년에는 평생교육원을 개원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학교는 "3개의 대학원"과 "4개의 학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부속기관으로는 전자정보도서관, 학보사, 방속국, 평생교육원 등이 있고, 부설기관으로는 문화산업연구소, 학생생활문화연구소 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캠퍼스에 붙어있는 추계초등학교, 중앙여자중학교, 중앙여자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추계 예술대학에 있는 3개의 대학원과 4개의 학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학부"


음악학부

미술학부

문학부

영상문화학부



△ 추계예술대학교와 붙어있는 중앙여자중학교, 중앙여자고등학교


"국내 유일의 순수예술대학"


추계예술대학은 우리나라 유일의 순수예술대학이라고 합니다. 대학원의 경우에는 국내 최초로 예술경영학과를 개설했고, 예술분야에 대한 전반적으로 졸업생들을 배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국악, 피아노, 판화, 예술경영 등의 과들이 해당 분야에서 인지도가 높다고 하지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졸업생 중에서는 "예술"쪽에서 종사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물론, 이름만 대면 아는 연예인들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예술 쪽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지요.


여기까지, "신촌"에 있는 예술 분야에 특화된 대학교, "추계예술대학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캠퍼스가 그리 넓지 않다 보니, 눈에 띄는 사진이 다소 적은 듯해서 아쉽기도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캠퍼스의 키기와 학교의 명예가 비례하는 것은 아니니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기도 하답니다.


"서울 신촌, 추계예술대학교"


주소 :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로11가길 7

홈페이지 : https://www.chugye.ac.kr/mbs/university/index.jsp

전화번호 : 02-362-5700

특징 : 대학교, 캠퍼스, 신촌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