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골을 넣으면 “헤트트릭”
축구에서 잘 알려진 표현 중에는 “해트트릭(HAT TRICK)”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는 한 선수가 한 경기에서 “3골”을 기록하는 것을 가리키는데요. 세계 정상급의 공격수들도 잘 달성하기 힘든 기록이기도 하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번의 해트트릭을 달성하는 선수가 있기도 하지만요.
“해트트릭의 유래는?”
아렇게 요즘에는 축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는 “해트트릭”은 어디에서 온 표현일까요? 우선, 먼저 이 해트트릭이라는 표현은 축구에서만 사용하는 표현은 아니랍니다. 여러 명이서 함께 뛰는 팀 스포츠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표현이지요.
이러한 해트트릭의 원래 의미는 길거리에서 실크 모자 3개를 저글링 하는 것을 의미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나중에는 스포츠 경기에서 쓰이면서 의미가 확장되었고, 한 경기에서 멋진 모습을 선보이는 선수에게 수여하는 표현이 되었지요.
특히, 이 표현은 20세기 초 영국 크리켓 게임에서 3명의 타자를 연속으로 아웃시킨 투수에게 새 모자를 주어서 그 명예를 칭송하던 것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다양한 스포츠에서의 해트트릭”
이러한 해트트릭이라는 용어가 가장 유명하게 쓰이는 스포츠는 “축구”이지만, 다른 스포츠에서도 이 표현을 사용합니다. 축구에서는 한 선수가 3 득점을 달성하는 경우를 가리키고, 아이스하키에서도 마찬가지로 한 경기에서 3 득점을 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크리켓에서는 한 명의 투수가 3명의 타자를 연달아서 아웃시키는 것을 의미하고, 야구에서는 한 경기에서 홈런을 3개 치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경마에서는 3연승을 달성한 기수를 가리키기도 하지요.
이렇게 해트트릭이라는 용어는 축구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용어인데, 숫자 3과 관련이 있는 것이랍니다. 여기까지, “해트르릭”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