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광시간 절약제 "서머타임"

일광시간 절약제 "서머타임"


일광시간 절약제 "서머타임"


서머타임(SUMMERTIME)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적용이 되지 않은 제도이지만, 미국, 영국 등의 서구권 국가에서는 적용하고 있는 제도이기도 하지요.


이번에는 이러한 "서머타임"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머타임, 혹은 일광시간 절약제로 불리는 제도"


서머타임이라는 제도는 "일광시간 절약제"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영어로도 두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주로 영국식 영어에서는 "SUMMER TIME"이라는 말로 사용하고, 미국식 영어로는 "DAYLIGHT SAVING TIME"이라는 말로 사용한답니다.


취지는 간단합니다. 바로 "낮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자는 것이지요. 겨울보다 해가 더 빨리 뜨는 여름에는 "한 시간" 시간을 당겨서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여름에 시간을 1시간 빠르게 조정하여, 생활하는 제도"


이는 간단하게 보면, 여름에 표준시를 한 시간 당겨서 생활하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원래 7시인 시간을 6시로 바꾸는 것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이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제도인데요. 여름에는 해가 겨울보다 기니, 1시간씩 일찍 당겨서 생활하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것입니다. 1905년 영국에서는 윌리엄 윌렛이라는 사람이 골프를 더 많이 치기 위해서 이 내용을 언급했고, 저서를 발간해서 서머타임제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초기, 군수물자를 빨리 생산하기 위해서 도입한 제도"


이 제도가 본격적으로 도입이 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인데요. 전쟁으로 인해서 더 많은 군수물자가 필요하게 되자, 이렇게 시간을 조정해서 물자를 생산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한 것에서 출발했다고 합니다.




"서머타임제를 적용하고 있는 국가와 지역"


이렇게 과거에 생겨난 제도인 서머타임제는 아직도 유지되고 있는 국가가 있기도 합니다. 미국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고, 영국을 꼽을 수 있는데요. 영국, 스페인, 프랑스, 독일 등의 대부분의 국가는 여전히 서머타임제를 유지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같은 국가라고 하더라도, 지역에 따라서 적용하는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는데요. 미국의 경우, 대부분의 주에서 서머타임을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주에서는 더 이상 서머타임 제도를 유지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캐나다 역시도 마찬가지이지요.


"우리나라의 경우는?"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에 서머타임이 시행된 적이 있지만, 더 이상 이 제도를 유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1948년 정부 수립 때부터 1960년까지 시행했다가 더 이상 유지하지 않고 폐지했는데요. 1987년에 1988년 서울 올림픽으로 인해서 잠시 시행했다가 폐지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더 이상 "서머타임"을 시행하지 않고 있지요. 여기까지, 미국, 영국 등의 서구권 국가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제도인 "서머타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역사 & 문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