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치트키"

스타크래프트 "치트키"


게임을 하다가 게임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력으로 더 이상 진행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비장의 카드가 하나 있지요. 바로 게임에 내장되어 있는 "치트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치트키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치트키는 어떤 특정한 명령어를 입력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게임 개발자가 설정해놓은 트리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오래된 고전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의 치트키를 한 번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치트키 목록"


스타크래프트는 블리자드에서 98년에 발매한 전설적인 RTS 시뮬레이션 게임인데요. 배틀넷이라는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서비스하면서, 온라인 대전 게임 분야의 선구자 역할을 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도 당연히 치트키가 있습니다. 그 유명한 "SHOW ME THE MONEY"가 바로 이 게임에서 나온 치트키이지요. 당연한 내용이지만, 이러한 치트키는 온라인 대전모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혼자서 플레이하는 싱글 플레이에서만 적용이 된답니다.


"스타크래프트 치트키 목록"


SHOW ME THE MONEY : 미네랄과 가스를 10,000씩 추가한다.

OPERATION CWAL : 건축, 변태, 생산, 소환, 수리 속도가 빨리지고, 업그레이드 속도와 연구 속도는 0이 된다. (컴퓨터의 생산속도와 업그레이드 속도도 빨라진다.)

FOOD FOR THOUGHT : 인구수를 200까지 제한 없이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POWER OVERWHELMING : 무적 치트키 (정확히는 컴퓨터 유닛의 공격력을 0으로 바꾼다.)

BLACK SHEEP WALL : 맵핵 치트, 전맵의 시야를 밝힌다.

WAR AINT WHAT IT USED TO BE : 맵의 전쟁 안개를 제거한다. (C&C처럼 한번 갔다 온 곳은 계속 볼 수 있다.)

THERE IS NO COW LEVEL : 미션 승리. 입력하면 승리하며 미션이 끝난다.

GAME OVER MAN : 미션 패배. 입력하면 게임에서 패배하며 미션이 끝난다.

STAYING ALIVE : 미션 종결 트리거를 무시한다. 승패에 상관없이 미션이 끝나지 않는다.

THE GATHERING : 마법을 사용할 때 마나 소모를 0으로 바꾼다. (컴퓨터에게도 적용된다.)

SOMETHING FOR NOTHING : 모든 종족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유닛의 공격력, 방어력 등의 업그레이드를 1씩 진행한다. (3번 사용하면, 3-3 업을 할 수 있다.)

MEDIEVAL MAN : 마법 유닛의 마법을 공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시나리오 설정상 막혀있는 마법 기술의 제한을 푼다. 예로, 캐리건이 사이오닉 스톰을 배우기 전에 사용하면, 사이오닉 스톰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MODIFYING THE PHRASE VARIANCE : 모든 테크트리를 무시하고 건물을 짓거나 유닛을 생산할 수 있다. (테크트리 순서를 무시한다.)

BREATHE DEEP : 가스를 500 추가한다.

WHATS MINE IS MINE : 미네랄을 500 추가한다.

RADIO FREE ZERG : 저그 한정으로 기존 배경음악을 해당 곡으로 전환한다.

OPHELIA : 미션 이동 치트키 (사용법 : OPHELIA 종족명 + 미션 번호, 예: OPHELIA TERRAN10, 브루드워 미션의 경우, 종족명 앞에 "X"를 붙인다. 예: OPHELIA XTERRAN10)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몇 가지 다시 알아보고 넘어갈 부분은 아래에서 추가로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무적 치트키 POWER OVERWHELMING"


무적 치트키인 "POWER OVERWHELMING"의 경우에는 컴퓨터의 공격력을 0으로 조정하는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넣고 "FREE FOR ALL"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면 컴퓨터끼리 전투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서로의 공격력이 0이기 때문에 서로 유닛을 죽이지 못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미션에서도 적용되는데요. 아군 AI 유닛의 공격력까지 0으로 만들기에, 아군 AI가 상대를 죽여야 미션이 진행되는 상황에서는 이 치트키를 풀어주어야 게임이 진행된다고 하지요.




"맵핵 치트키 BLACK SHEEP WALL"


맵핵 치트키인 "BLAcK SHEEP WALL"의 경우에는 사용하게 되면 컴퓨터의 시야까지도 모두 밝혀지게 됩니다. 그래서 컴퓨터 역시도 치트를 쓴 상태가 됩니다. (물론, 컴퓨터는 이미 우리가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하는지 다 알지만...) 그런데 브루드워 테란 미션 중에는 메딕으로 컴퓨터 시즈탱크에 "옵티컬 플레어"를 걸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 경우에 옵티컬 플레어를 걸어도, 상대 시즈탱크의 시야가 계속해서 유지되는 상황이 벌어지니 조심해야 합니다.


"미션 이동 치트키 OPHELIA"


마지막으로 미션 이동 치트키인 "OPHELIA"의 경우에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고 조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테란 10번째 미션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OPHELIA TERRAN10"과 같이 입력해주어야 하지요. 그리고 스타크래프트에는 오리지널이 있고 확장팩이 있는데요. 확장팩인 브루드워의 미션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종족 이름"앞에 "X"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브루드워 테란 10번째 미션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OPHELIA XTERRAN10"이라고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여기까지, "스타크래프트"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트키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었기를 바랍니다.


소인배닷컴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게임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