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6 현재 기본 시제

#I6 현재 기본 시제


#I6 현재 기본 시제


이번에는 "현재 기본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시제가 담고 있는 내용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이 "현재 시제"와 결합했으니, 현재 일어나는 일반적인 것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가리키는 "기본 시제"


이렇게, 기본 시제와 현재 시제가 결합이 되었으니,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주로 나타낸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들이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지요.


"Nurses take care of patients in hospitals." (간호사들은 병원에서 환자들을 간호한다.)

"I usually leave for work at 8:00 A.M." (나는 주로 아침 8시에 출근한다.)

"The earth goes around the sun."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돈다.)


이렇게 일반적인 사실, 혹은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다루는 시제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누군가는 "불변의 진리"를 다룰 때 기본 시제로 사용한다고도 하지요.


사실, 기본 시제가 가지고 있는 내용은 이 내용이 거의 전부랍니다.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다루는 시제가 바로 "기본" 시제인 것이지요. 기본 시제인만큼 내용도 간단하고 말이죠.



# 빈도부사의 위치


그래도 혹시나, 이 내용과 관련된 내용을 조금 더 다루어본다면 바로 빈도부사의 위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빈도부사"는 어떤 것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은 부사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ALWAYS / NEVER / OFTEN / SOMETIMES / USUALLY" 등의 부사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답니다.


이 내용은 이미 이전에 살펴본 바 있으니, 링크로 대체를 해보도록 하지요.


기본 시제와 잘 어울리는 빈도부사 : https://theuranus.tistory.com/3918


그리고, 이러한 빈도부사는 시제와 상관없이 사용이 된답니다. 그래서 "진행 시제"와 사용되는 경우에는 그 위치가 "BE 동사 뒤"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기본 시제"와 사용되는 경우에는 "일반동사 앞"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 I AM ALWAYS DOING / I ALWAYS DO... = 나는 항상 해...


같은 단어가 사용되었지만, 시제가 조금 바뀌었을 뿐인데, 조금 다른 내용을 다루고 있기도 합니다. "I ALWAYS DO"의 경우에는, 특별한 감정 없이, "나는 항상 ~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다면, "I AM ALWAYS DOING..."의 경우에는 "개인의 감정"이 드러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지요.


"I am always losing keys." (나는 열쇠를 항상 잃어버려.)

"I always lose keys." (나는 열쇠를 항상 잃어버려.)


이렇게, 우리말로는 같은 내용을 담은 문장이지만, 위의 문장이 실제로 담고 있는 의미는 조금 다르답니다. "진행 시제"로 쓰인 경우에는 감정이 들어간 말로, "어떤 일을 비상식적으로 자주 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지요. 바로 "어느 정도 화를 내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랍니다. 일종의 자책이 담긴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현재 기본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2 - 4"에 해당하는 내용이랍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