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3 현재 완료 시제 & 현재 완료 진행 시제 비교

#I13 현재 완료 시제 & 현재 완료 진행 시제 비교


#I13 현재 완료 시제 & 현재 완료 진행 시제 비교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처음 등장한 “현재 완료 진행 시제”에 대해서 앞에서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완료 진행 시제는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진행이 되고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문법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현재 완료 시제의 경우에는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현재 완료된 상태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이번에는 이 두 가지의 다른 시제를 한 번 비교하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완료 시제와 현재 완료 진행 시제”


우선 현재 완료 시제와 현재 완료 진행 시제의 생김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형태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 현재 완료 시제 : HAVE(HAS) P.P

2. 현재 완료 진행 시제 : HAVE(HAS) BEEN -ING


이렇게 두 가지의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형태가 다른 만큼, 그 의미도 조금 다릅니다.


특히, 가장 차이가 나는 부분이 위해서 언급했다시피, 현재까지 그 동작성이 이어지느냐의 차이이지요. 그래서 교재에서는 아래와 같은 표현을 놓고, 그 차이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Ling’s clothes are covered with paint. She has been painting the ceiling.” (링의 옷은 페인트로 덮여 있다. 그녀는 천장을 페인트로 칠하고 있다.)

“The ceiling was white. Now it is blue. She has painted the ceiling.” (천장은 원래 하얀색이었으나, 이제는 파란색이다. 그녀는 천장 페인트칠을 완료했다.)


이렇게, 두 가지의 문장이 비교가 되어 있는데, 현재 완료 진행 시제로 쓰인 문장의 경우, 지금까지도 그 동작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페인트칠을 시작했으나, 아직 페인트칠이 끝나지 않은 상태, 즉 진행 중인 상황을 가리키지요.


반면에 “완료 시제”로 쓰인 경우에는 시작했던 어떤 것이 성취되었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페인트칠을 완료했다는 의미가 전달이 되는 것이지요.



“완료의 의미를 가지는 완료 시제, 계속 진행됨을 알리는 현재 완료 진행 시제”


그래서 두 시제의 차이를 정리해보면, 완료 시제의 경우에는 어떤 것이 시작되었다가 끝난 것을 가리키고, 완료 진행 시제의 경우에는 어떤 것이 시작되었는데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교재에 소개된 아래의 문장들이 그 차이를 잘 보여주고 있지요.


“My hards are very dirty. I have been fixing the car.” (내 손은 아주 더럽다. 나는 계속 차를 고치고 있다.)

“The car is OK again now. I have fixed it.” (차는 이제 괜찮다. 나는 차 수리를 완료했다.)

“She has been eating too much recently. She should eat less.” (그녀는 요즘 너무 많이 먹는다. 그녀는 적게 먹어야 한다.)

“Somebody has eaten all my candies! The box is empty.” (누가 내 사탕을 다 먹었어. 박스가 텅 비어 있다.)

“Where have you been? Have you been playing tennis?” (어디 있었어? 테니스 치고 있었니?)

“Have you ever played tennis?” (테니스 쳐본 적 있나요?)


위와 같은 내용이 교제에서 비교되고 있는 내용입니다. 여기에 “HAVE P.P(완료 시제)”로 쓰인 경우와 “HAVE BEEN -ING(완료 진행 시제)”로 쓰인 경우에 쓰임에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예문이 바로 그것이지요.


“How long have you been reading that book?”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그 책을 읽고 있습니까?)

“How many pages of that book have you read?” (그 책 몇 페이지 읽었니?)

“Lisa is still writing letters. She has been writing letters all day.” (리사는 아직도 편지를 쓰고 있다. 그녀는 하루 종일 편지를 쓰고 있다.)

“Lisa has written ten letters today.” (리사는 오늘 편지 10통을 썼다.)

“They have been playing tennis since 2:00.” (그들은 2시 이후부터 계속 테니스를 치고 있다.)

“They have played tennis three times this week.” (그들은 이번 주에 테니스를 3게임 쳤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완료 진행” 시제로 쓰인 경우에는 동작이 강조가 되고, “현재 완료” 시제로 쓰인 경우에는 어떤 결과 등에 관심을 보이는 형태로 문장이 구성이 됩니다.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의 경우, 현재 완료 진행 시제로도 쓰일 수 없다.”


이건 당연한 이야기인데,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에 대해서 살펴본 바 있습니다. 오감과 관련된 동사, 심리에 관련된 동사, 상태에 관련된 동사들의 경우에는 “진행 시제”로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현재 완료 진행 시제 역시도 “진행 시제”의 일종이기에 마찬가지로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들은 현재 완료 진행 시제에도 쓰일 수 없습니다.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의 종류에 관해서는 이전에 살펴본 바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서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9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 : https://theuranus.tistory.com/3919


여기까지, 현재 완료 시제와 현재 완료 진행 시제를 한 번 비교해보면서 그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10”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