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62 SHOULD가 쓰이는 여러 가지 경우

#I62 SHOULD가 쓰이는 여러 가지 경우


#I62 SHOULD가 쓰이는 여러 가지 경우


SHOULD는 기본적으로 “… 해야 한다.”라는 의미를 첨가하는 조동사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추측의 의미로는 “… 이어야 하는데” 정도의 의미를 가진다고 살펴본 바 있었습니다.


“SHOULD”


기본 의미 : … 해야 한다. (MUST / HAVE TO에 비해서는 가벼운 느낌)

추측 의미 : … 이어야 하는데… / … 할 거야 (가벼운 미래 예측)


“SHOULD NOT”


기본 의미 : … 하면 안 된다.

추측 의미 : …가 아니어야 하는데… /. .. 하지 않을 거야. (가벼운 미래 예측)


이 내용은 이전에 “SHOULD”를 기본적으로 다루면서 살펴본 적이 있는데요. 혹시나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됩니다.


#I59 조동사 “SHOULD” : https://theuranus.tistory.com/6164



“조동사 SHOULD가 쓰이는 다양한 경우”


이번에는 이러한 조동사 SHOULD의 속성이나 내용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 아니라, “SHOULD”가 쓰이는 다양한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앞에서 살펴본 “… 해야 한다.” 혹은 “… 이어야 하는데.”와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 외에, 다른 경우에도 많이 쓰이는데요.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SHOULD가 쓰이는 여러 가지 경우”


1. 기본 의미 : … 해야 한다.

2. 추측 의미 : … 이어야 하는데

3. 제안하는 경우 : INSIST / RECOMMEND / SUGGEST / DEMAND / PROPOSE

4. 다양한 형용사와 함께 : STRANGE, ODD, FUNNY 등…

5. IF가 생략된 가정법 “현재시제”

6. 누군가에게 제안하는 경우 : I SHOULD… / I SHOULDN’T


이 정도로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 의미와 추측 의미로 쓰이는 경우에는 앞에서 많이 살펴보았으니, 이번에는 3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NSIST / RECOMMEND 등과 함께 쓰이는 SHOULD”


SHOULD의 경우, 특별히 어떤 내용을 제안한다는 내용을 담은 동사와 잘 어울려서 사용합니다. 특히, RECOMMEND / SUGGEST와 같은 동사와 사용될 때 함께 쓰이는데, 재미있는 것은 주로 “영국식” 영어에서 SHOULD가 사용되고, 미국식 영어에서는 SHOULD가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따로 다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이번에는 우선 예문을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I insisted that he should apologise.” (나는 그가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Doctors recommend that everyone should eat plenty of fruit.” (의사는 모든 사람들이 과일을 충분히 먹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What do you suggest we should do?” (우리가 뭘 해야 할까요?)


물론, 위의 문장에서 “SHOULD”를 빼고 이야기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의 차이점 정도라고 볼 수 있지요.



“다양한 형용사와 함께 SHOULD가 쓰이는 경우”


그리고, SHOULD는 다양한 형용사와 함께 쓰이기도 합니다. 교재에서 소개된 형용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STRANGE : 이상한

ODD : 이상한

FUNNY : 웃긴

TYPICAL : 전형적인

NATURAL : 자연스러운

INTERESTING : 흥미로운

SURPRISED : 놀란

SURPRISING : 놀라운


이러한 형용사들과 함께, SHOULD가 쓰이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It’s strange that he should be late. He is usually on time.” (그가 늦다니 굉장히 이상하군. 그는 보통 제시간에 오는데 말이야.)

“I was surprised that he should say such a thing.” (그가 그런 말을 했다니, 나는 완전히 놀랐다.)


“IF가 생략된 가정법에서 쓰이는 SHOULD”


그리고, SHOULD는 IF가 생략된 가정법에서 쓰이기도 합니다. 가정법 현재시제에서 SHOULD를 문장 가장 앞에 쓰는 형태였지요.


“Should the situation change, we will contact you.” (상황이 바뀌면, 우리는 당신에게 연락할 것입니댜.)


“SHOULD”가 쓰인 형태의 가정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I39 IF가 없는 가정법 “SHOULD” : https://theuranus.tistory.com/6144



“누군가에게 조언 혹은 제안하는 경우에 쓰이는 SHOULD”


마지막으로 누군가에게 제안하거나 조언하는 경우에 아래와 같은 패턴으로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I SHOULD 동사원형 = 내가 너라면 … 하겠다.”

“I SHOULD NOT 동사원형 = 내가 너라면 … 안 하겠다.”


주어가 “I”로 쓰여서, “내가 … 해야 한다.”라는 내용을 담은 문장처럼 보이지만, 이러한 문장은 아래와 같은 문맥에서는 “남에게 조언하는 의미를 담은 내용이 되기도 합니다.


“Shall I leave now? No, I should wait a bit.” (나 지금 가야 해? 아니, 조금 더 기다리면 좋겠어.)

“I am going out now. Is it cold out? Yes, I should wear a coat.” (나 지금 나갈 거야, 밖에 추워? 응, 코트 입고 나가는 게 좋을 거야.)

“I shouldn’t stay up too late. You have to be up early tomorrow.” (너무 늦게 자지 마. 내일 일찍 일어나야 할 거야.)


이렇게, “I SHOULD / I SHOULD NOT”의 형태로 쓰이지만, “남”에게 조언하는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에도 쓰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SHOULD”가 쓰이는 여러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