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25 BY -ING / WITHOUT -ING

#I125 BY -ING / WITHOUT -ING


#I125 BY -ING / WITHOUT -ING


이번에는 다소 지엽적인 내용입니다. 바로 “BY -ING”라는 형태의 표현과 “WITH -ING / WITHOUT -ING” 형태의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치사 “BY”가 쓰이는 경우는 예전에 “수동태”에 대해서 살펴볼 때 나타난 적이 있습니다. 수동태에서는 “BY + 행위자”의 형태로, 누군가에 의해서 ... 된 경우, 특정한 “누군가”를 강조하기 위해서 쓴다고 본 적이 있지요.


#I74 수동태 “수동문을 만드는 방법” : https://theuranus.tistory.com/6180



“BY + -ING = …의 수단으로 / …를 통해서”


그런데, “BY + ING”의 형태로 쓰이면, 행위자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수단 / 방법” 등의 내용으로 쓰이게 됩니다.


그래서 그 의미는 “…를 통해서”, “…를 하는 것으로”, “…의 수단으로”와 같은 의미를 담게 되지요. 아래와 같은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burglars got into the house by breaking a window and climbing it.” (그 절도범들은 유리창을 깨고 오르는 방법으로 집에 침입했다.)

“You can improve your English by reading more.” (책을 더 읽는 것으로 영어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

“She made herself ill by not eating properly.” (그녀는 제때 식사를 하지 않음으로써, 스스로를 병들게 했다.)

“Many accidents are caused by people driving too fast.” (많은 사고가 사람들의 과속으로 만들어진다.)


이렇게 “…를 함으로써…”라는 의미로 쓰이는 “BY -ING”의 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WITH -ING : …하면서, WITHOUT -ING : …없이”


“WITH -ING”라는 표현과 “WITHOUT -ING”의 표현은 반대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하나는 “… 하면서”라는 의미를 담아내고, 다른 하나는 “… 하지 않으면서”라는 의미를 담아내게 되지요.


WITH -ING : ING하면서…

WITHOUT -ING : ING하지 않고…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교재에서는 “WITHOUT”으로 쓰이는 문장만 소개가 되었는데, 저는 여기에서 “WITH”가 쓰인 문장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don’t want to be bothered with doing dishes.” (나는 설거지하기 귀찮다.)

“She spent summer and winter with doing a research job.” (그녀는 연구직을 하면서 꼬박 한해를 보냈다.)


이렇게, “WITH -ING”의 형태는 “… 하면서”의 의미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WITHOUT -ING”의 형태로 쓰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We ran ten kilometres without stopping.” (우리는 쉬지 않고 10킬로미터를 달렸다.)

“It was a stupid thing to say. I said it without thinking.” (말하기에는 부끄럽지만, 나는 생각 없이 그것을 말했다.)

“She needs to work without people disturbing her. = She needs to work without being disturbed.” (그녀는 사람들이 그녀를 방해하지 않고 일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 그녀는 사람들에게 방해받지 않고 일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I  have enough problems of my own without having to worry about yours.” (너의 문제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더라도, 나는 충분히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여기까지, “BY -ING”와 “WITH / WITHOUT -ING”가 쓰인 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