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 "무인민원발급기"
요즘에는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민원 서비스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온라인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민원 24"가 있지요.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고 사용법도 간단해서 출력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랍니다.
하지만 간혹 프린터가 없는데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주민센터"와 같은 곳을 방문해야 할 텐데요. 주변에 주민센터가 없는 경우 혹은 업무 시간이 지난 경우에 손쉽게 주민등록등본을 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지하철역에서 주민등록을 떼자."
바로 지하철역에서 간단하게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민원서류를 뗄 수 있는 것이지요. 지하철역에는 "무인민원발급창구"라는 기계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제법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하철역에 설치되어 있지는 않고, 주요 지하철역에만 설치되어 있는 편이지요.
제가 한 번 방문해본 곳은 바로 "신촌역"이었는데요. 신촌역에는 이렇게 "무인민원발급창구"라는 기계가 있어서 필요한 서류를 쉽게 뗄 수 있었답니다.
"지문인식으로 필요한 공문서를 거의 다 뗼 수 있다."
이 기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지문인식을 이용해서 간단히 진행할 수 있는 것이지요. 대한민국에서는 일정 연령이 되면 주민센터 등에서 지문을 등록하고, "주민등록증"이라고 하는 신분증을 발급하는데요. 이때 등록한 지문을 이용해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이용 가능 시간은 6시부터 24시까지"
이용 가능 시간은 "24시간"이면 좋을 텐데, 24시간 동안 운영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거의 24시간에 가까운 시간까지 운영이 되는데요. 아침 6시부터 저녁 12시까지 이용이 가능했답니다.
그래서 주민센터가 문은 시각이라고 하더라도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민원서류를 손쉽게 뗄 수 있는 것이지요.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을 알고 싶다면, "민원 24"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용안내" 탭으로 이동 후 "고객지원센터"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무인민원발급안내" 페이지로 들어가면 엑셀로 정리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답니다.
민원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minwon.go.kr/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