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4 조동사 “COULD / COULD NOT”

#I44 조동사 “COULD / COULD NOT”


#I44 조동사 “COULD / COULD NOT”


조동사 CAN에 시제가 가미되어서 다양한 표현으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CAN”의 과거형은 “COULD”라고 할 수 있는데요.


COULD가 가지는 의미 역시도,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기본 의미와 추측 의미로 나누어서 볼 수 있는 것이지요.


“COULD”


1. 기본 의미 : … 할 수 있었다. ☞ 시간이 한 걸음 물러난 경우

2. 추측 의미 : … 일 수도 있다. ☞ 가능성이 한 걸음 물러난 경우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 의미는 과거 시제의 속성 중에서 “시간”이 물러난 경우를 의미하고, 추측 의미에서는 “가능성”이 한 걸음 물러난 것을 볼 수 있지요.


그럼 각각의 경우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지요.


#I8 과거 시제의 속성 : https://theuranus.tistory.com/6101



“기본 의미로 쓰인 경우 : 과거에 … 할 수 있었다.”


기본 의미로 쓰인 문장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의미로 쓰인 문장들의 경우에는 “과거에 … 할 수 있었다.”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문장입니다.


"I listened. I could hear something." (내가 들었어. 무슨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고.)

"I could speak 4 languages." (나는 4개 국어를 말할 수 있었어.)

"I could swim well." (수영을 잘할 수 있었어.)


이렇게, “CAN”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의미에서 시간이 과거로 돌아간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약한 추측의 의미로 쓰인 COULD”


COULD는 조동사가 가지는 “추측”의미가 약화되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CAN”의 경우에는 “… 이다.”라는 의미의 강한 추측을 담고 있었다고 한다면, “COULD”의 경우에는 “… 일 수도 있다.” 정도의 약한 추측이 되는 것이지요.


"The phone is ringing. It could be Geoff." (전화벨이 울리네. 제프 일지도 몰라.)

"Someone is knocking the door. It could be Dominic." (누군가 문을 두드리고 있어. 도미니크 일지도 몰라.)


위의 경우가, “약한 추측”의 의미로 쓰인 “COULD”에 해당하는 문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성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내용을 말하는 경우에도 “COULD”를 사용해서 말하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가 바로 이런 표현이지요.


“I am so tired. I could sleep for a week.” (엄청 피곤해. 일주일 내내 잘 수도 있겠어.) 

“This is a wonderful place. I could stay here for ever.” (여기 좋구만. 여기 평생 머물러도 되겠어.)


위의 문장의 경우에는 비현실적인 내용을 담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약한 추측”이라고 소개를 해두었지만, 과거 시제가 가지는 기본적인 속성인 “사실성”에서 멀어지는 것과 같은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는 주로 “제안”을 하는 경우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경우를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Diego : "What would like to do tonight?" (오늘 저녁에 뭐 하고 싶어?)

Jessica : "I think we could go to the movies." (영화 보러 가는 건 어때요?)


위의 문장에서 “제시카”의 대답은 “CAN”이 아니라, “COULD”를 사용해서 쓰였는데요. 이 경우 “CAN”을 사용해서, “I think we can go to the movies.”라고 쓰는 것보다 다소 조심스럽게 & 적은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느낌을 담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느낌으로 아래와 같은 문장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The weather is very nice. I think we could go for a walk." (날씨가 엄청 좋네. 우리 산책 한 번 해볼 수도 있겠군.)

"When you go to Seoul next week, you could stay at the hotel?" (다음 주에 자네가 온다면, 그 호텔에서 한 번 묵어보는 건 어떤가?)



“COULD NOT = COULD의 부정형”


COULD 역시도 “NOT”을 붙여서 과거형으로 만들 수 있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기본 의미와 추측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COULD NOT의 경우에는 주로 “추측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이 “기본 의미”의 부정형, 즉 “… 할 수 없었다.”는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COULD NOT”


1. 기본 의미 : … 할 수 없었다. ☞ 시간이 한 걸음 물러난 경우

2. 추측 의미 : … 일 수가 없다. / … 일 리가 없다. ☞ 가능성이 한 걸음 물러난 경우


그럼, 먼저 “기본 의미”로 쓰인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y grandfather could not swim." (우리 할아버지는 수영을 할 줄 몰랐어.)

"I could not sleep well yesterday." (어제 잠을 잘 수가 없었어.)

"When I saw her for the first time, I couldn't say a word." (내가 그녀를 처음 보았을 때, 한 마디도 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아래는 “추측 의미”로 쓰인 문장입니다.


“Diego could not be tired.” (디에고는 지쳤을 리가 없다.)


여기에 또다른 용법으로 “가능성”이 한 걸음 믈러나서, 거의 가능성이 없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도, COULD NOT을 사용합니다. 의미는 “… 할 수 없다.”인데,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지요.


“I couldn’t live in a big city. I would hate it.” (나는 큰 도시에 살 수 없어. 나는 그걸 싫어할 거야. ☞ 말하는 시점 : 현재)

“Everything is fine right now. Things couldn’t be better.” (모든 것이 지금 너무 좋다. 이것보다 더 나아질 수 없다. ☞  말하는 시점 : 현재)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COULD / COULD NOT”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