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70 IT IS TIME … “… 할 시간이다.”
이번에는 “GRAMMAR IN USE”에서 소개되고 있는 간단한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에서 “… 할 시간이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패턴으로는 “IT IS TIME … TO …”라는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T IS TIME FOR 사람 TO 동사원형 : …가 …할 시간이다.”
이렇게, “…가 … 할 시간이다.”라는 내용은 위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FOR 사람”의 경우에는 생략이 가능하기도 하지요. 굳이 “누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드러내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It is time to go home.” (집에 갈 시긴이다.)
“It is time for me to go home.” (내가 집에 갈 시간이다.)
이렇게, 위와 같이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여기까지가 “IT IS TIME TO…” 형태의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과거 시제”가 가지는 속성에 의해서 시제와 결합해서 여러 가지 형태와 다소 다른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우선 먼저 형태를 정리해보고 시작해보도록 하지요.
1. IT IS TIME (FOR 사람) TO 동사원형 : (사람)이 … 할 시간이다.
2. IT IS TIME + S + 과거 동사 : … 할 시간인데, 왜 안 됐지? (불평하는 느낌)
3. IT IS ABOUT TIME + S + 과거 동사 : … 할 시간인데, 도대체 왜 안 되어 있는 거야. (강한 불평, 비판)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3가지 형태로 쓰이는 편인데요. 1번의 형태의 경우에는 무난하게, “… 할 시간이다.”라는 내용을 전달하는 패턴입니다.
“2번과 3번 형태의 경우, 불만이 있는 듯한 느낌을 전달”
하지만, 2번과 3번의 패턴의 경우에는 조금 짜증 섞인 느낌을 담은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특이하게도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과거 시제”의 동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쓰인 과거 시제는 과거 시제의 다양한 속성 중에서 “사실성 혹은 가능성에서 물러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해야 하는데, 그것이 되어 있지 않은 내용을 전달하고, 여기에 “ABOUT”을 첨가하면 보다 더 강한 불평의 의미를 전달하는 표현이 되는 것이지요.
#I8 과거 시제의 속성 : https://theuranus.tistory.com/6101
그럼, 이러한 내용을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is late. It is time we went home.” (늦었다. 우리 집에 가야 되는 시간인데, 아직 안 갔네.)
“It is time they were here. Why are they so late?” (걔네가 와있어야 되는 시간인데, 왜 이렇게 늦지?)
“He is very selfish. It is time he realised that he isn’t the most important person in the world.” (그는 정말 이기적이다. 이제 그가 좀 자기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으면 좋겠다.)
위의 문장은 모두 2번의 형태로 쓰인 문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마지막 문장이 굉장히 짜증 섞인 듯한 느낌이 들어간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T IS ABOUT TIME …“의 패턴에 대해서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Jack is a great talker. But it is about time he did something instead of just talking.” (잭은 대단한 달변가다. 그런데 이제 그가 말만 하지 말고, 무언가를 좀 했으면 한다.)
이러한 문장을 교재에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IT IS TIME …”이라는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