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72 DO YOU MIND IF? / IS IT OKAY IF?

#I72 DO YOU MIND IF? / IS IT OKAY IF?


#I72 DO YOU MIND IF? / IS IT OKAY IF?


“GRAMMAR IN USE” 교재에서는 간단하게 언급하고 지나가는 내용이지만, 잘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기에, 한 번 따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표현은 바로 “DO YOU MIND IF? / IS IT OKAY IF?”와 같은 패턴입니다.


교재에서는 3가지 패턴이 소개되었는데, 여기에서는 몇 가지를 조금 더 추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O YOU MIND IF I …? : 제가 … 해도 될까요?”


우선, “DO YOU MIND … IF?” 시리즈가 가지는 의미는 “… 해도 될까요?”에 관한 의미입니다. 이러한 패턴을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DO YOU MIND IF I… : 내가 … 해도 될까요?

IS IT ALL RIGHT IF I … : 내가 … 해도 괜찮을까요?

IS IT OKAY IF I… : 내가 … 해도 괜찮아?

WOULD YOU MIND IF I … : 내가 … 해도 괜찮습니까?


위와 같이 4가지 패턴이 있는데, 모두 전달하는 의미는 같습니다. 첫 3가지 표현인 “DO YOU MIND / IS IT ALL RIGHT / IS IT OKAY” 표현의 경우에는 거의 전달하는 의미가 모두 같다고 할 수 있는데, 마지막의 “WOULD YOU MIND”의 경우에는 위의 3가지 표현보다는 공손한 느낌이 드는 표현입니다.


이는 WOULD의 “과거 시제” 형태가 가진 속성 때문이지요.


#I8 과거 시제의 속성 : https://theuranus.tistory.com/6101



“MIND = 꺼리다.”


이 표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MIND”가 가진 의미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MIND는 명사로는 “정신”이라는 의미로 쓰이지만, 동사로는 주로 “꺼리다.”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DO YOU MIND IF I DO SOMETHING”이라는 형태로 쓰게 되면, “내가 … 하는 것을 꺼리는가요?”와 같은 의미로 쓰이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위와 같은 패턴이 발생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번 문장으로 살펴보도록 하지요.


“Do you mind if I use your phone?” (제가 당신 휴대폰을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Is it all right if I come in?” (내가 들어가도 괜찮을까?)

“Is it okay if I use your cellphone?” (당신 휴대폰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Would you mind if I close the window?” (창문 닫아도 괜찮을까요?)


이렇게,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O YOU MIND / WOULD YOU MIND의 대답”


이렇게 질문을 만드는 것 까지는 어렵지 않은데, 대답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IND”라는 동사의 의미가 “꺼리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표현이기에,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를 갖게 됩니다. 그래서 이 경우, “YES, I MIND”라고 하면, “네, 저는 그거 꺼려요.”라는 의미가 됩니다.


그래서, “그거 해도 괜찮아요.”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에는 “NO, I DON’T MIND.”라고 이야기를 하면 됩니다.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Yes, I mind.” (네, 저는 싫어요.)

“No, I don’t mind.” (아니오, 저는 괜찮아요.)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지요.



“DO YOU MIND -ING / WOULD YOU MIND -ING의 형태”


MIND로 쓰이는 문장의 경우에는 “DO YOU MIND IF… / WOULD YOU MIND IF…”와 같은 형태로 쓰이기도 하지만, “IF”를 사용하지 않고, “-ING”형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은 패턴으로 쓰이기도 하지요.


DO YOU MIND -ING? : …하는 걸 꺼리는가요? ☞ … 하면 어때요? / … 해도 괜찮은가요?

WOULD YOU MIND -ING : …하는 걸 꺼리는가요? ☞ … 하는 게 어때요? / … 해도 괜찮은가요?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는데요. 결국, “IF…”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의미를 전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Do you mind helping me find my glasses?” (안경 찾는 것 좀 도와주시겠습니까?)

“Do you mind smoking?” (담배 피워도 괜찮겠습니까?)

“Would you mind working the morning shift next month?” (다음 달에 오전조로 근무하는 건 어때요?)

“Would you mind looking after the baby for a while?” (잠깐만 아기를 좀 봐주실 수 있나요?)


이렇게 위와 같은 패턴으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DO YOU MIND…?”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