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권하는 조동사 “WOULD LIKE”

#72 권하는 조동사 “WOULD LIKE”


#72 권하는 조동사 “WOULD LIKE”


앞에서는 “허가를 구하는 조동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교재에서는 허가를 구하는 조동사와 권하는  조동사를 묶어서 소개하고 있었는데, 저는 내용을 조금 잘라서 따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GRAMMAR IN USE에서 소개되고 있는 내용을 계속해서 살펴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WOULD YOU LIKE”에 대한 표현입니다.


이 표현은 “BASIC”에서도 소개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앞에서는 다소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갔었습니다.


#B34 WOULD YOU LIKE? : https://theuranus.tistory.com/3944



“WOULD YOU LIKE… : … 하시겠어요?”


“WOULD LIKE”을 질문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 하시겠어요?”라는 의미로 쓰이는 편입니다.


그래서, 특히, 무언가를 권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표현이지요. “커피 한 잔 하시겠어요?”와 같은 문장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패턴은 아래와 같이 두 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는데, 의미는 같습니다. 뒤에 오는 문장 성분에 따라서 형태가 다른 것뿐이지요.


WOULD YOU LIKE + 명사 : … 하시겠어요?

WOULD YOU LIKE + TO 동사원형 : … 하시겠어요?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Would you like a cup of coffee?” (커피 한 잔 하시겠어요?)

“Would you like a one way or round trip ticket?” (편도로 하시겠습니까? 왕복으로 하시겠습니까?)


이번에는 “WOULD YOU LIKE TO…”의 형태가 쓰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ould you like to eat with us tonight?” (우리랑 같이 저녁 먹을래요?)

“Thank you very much. When would you like me to start work?” (대단히 감사합니다. 언제부터 근무하면 좋을까요?)

“What would you like to say?” (무슨 말씀 하고 싶으세요?)


위와 같은 형태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 WOULD LIKE = I’D LIKE… : … 하고 싶습니다.”


“WOULD LIKE” 패턴은 질문뿐만 아니라, 평서문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 하고 싶습니다.”라는 의미를 전달하는데, 다소 공손한 느낌으로 의견을 전달하는 문장이지요.


이 경우에도 “WOULD LIKE” 뒤에, 명사 혹은 TO 동사원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 WOULD LIKE + 명사 : … 원합니다.

I WOULD LIKE TO 동사원형 : … 하고 싶습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d like some information about hotels, please.” (호텔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I would like to be a part of your project.” (당신의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싶습니다.)

“I would like to do what I want when I want.” (제가 내킬 때 원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I would like to brush up my Chinese.” (중국어를 다시 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WOULD LIKE”는 “… 하고 싶다.”는 의미를 담은 공손한 표현인데, 명사를 바로 취하기도 하고, TO 부정사를 취하기도 한다는 것을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