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0 미래 진행 시제 “WILL BE -ING”

#I30 미래 진행 시제 “WILL BE -ING”


#I30 미래 진행 시제 “WILL BE -ING”


영어에서는 미래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씩 다른 형태를 사용해서 표현을 만들어 낸다고 할 수 있는데, 형태가 다른만큼, 그 의미도 조금씩 다르다고 할 수 있지요.


이번에는 “미래 진행 시제” 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방법”


1. 미래 시제로 쓰이는 현재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6129

2. 미래 시제로 쓰이는 현재 진행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6130

3. BE GOING TO 동사원형 ☞ https://theuranus.tistory.com/6131

4. 미래 기본 시제 = WILL ☞ https://theuranus.tistory.com/6133

5. 미래 진행 시재 = WILL BE -ING ☞ https://theuranus.tistory.com/6135

6. 미래 완료 시제 = WILL HAVE P.P ☞ https://theuranus.tistory.com/6136

7. 미래 완료 진행 시제 = WILL HAVE BEEN -ING


미래 진행 시제는 위에서 5번에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미래 진행 시제의 형태”


미래 진행 시제의 형태는 “WILL”에 “-ING”가 결합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WILL BE -ING”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게 되지요.


그리고 “미래”를 의미하는 “WILL”과 한 순간에 집중하는 “-ING”의 속성을 그대로 받아서, “미래의 한 시점에 집중하는 시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냥 쉽게 생각해서, 현재 진행 시제에서 시간이 미래로 흘러간 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미래의 한 시점에 대해서 집중하는 미래 완료 시제”


미래 완료 시제는 그래서, 미래의 한 시점에 집중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교재에서는 이런 예문으로 이 표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These people are standing in a queue to get into the cinema.” (이 사람들은 극장에 가려고 줄을 서 있다.)

“Half an hour from now, the cinema will be full. Everyone will be watching the film.” (30분 이내에 극장은 사람들로 가득 찰 것이고, 사람들은 영화를 보고 있을 것이다.)


이렇게, 표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30분 정도 뒤에는 사람들이 영화를 보고 있을 것이다는 한 시점에 집중하고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진행 시제인데 시점이 미래로 흘러간 형태라고 보는 것이 가장 이해가 편할 것입니다. 예문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지요.


“This time next week I will be on holiday. I will be lying on the beach or swimming in the sea.” (다음 주 이 시간쯤에는 휴가를 즐기고 있을 거야. 해변가에 누워 있거나, 바다에서 수영하고 있겠지.)

“You have no chance of getting the job. You will be wasting your time if you apply for it.” (네가 이 직업을 얻을 가능성은 없을 거야. 지원한다면, 시간만 낭비하고 말 거야.)

“Don’t phone between 7 and 8. We will be having dinner.” (7시에서 8시 사이에는 전화하지 마세요. 저녁 먹고 있을 거 에요.)



“미래의 완성된 행동(ACTIONS)을 나타내기 위해서 쓰이기도 하는 미래 진행 시제”


미래 진행 시제는 미래의 특정한 한 시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경우에도 쓰입니다. 특정한 한 시점에 집중하기보다는 계속 이어지는 어떤 일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내용 역시도 진행 시제의 용법 중의 하나이기도 했었지요. 그래서 이 내용도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he government will be making a statement about the crisis later today.” (정부는 오늘 그 위기에 대한 성명을 제시할 것입니다.)

“Will you be going away this summer?” (이번 여름에 어디 떠나니?)

“Our best player is injured and won’t be playing in the game on Saturday.” (우리의 에이스가 부상당해서, 토요일 경기에 뛰지 못할 것입니다.)



“어떤 부탁을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WILL YOU BE -ING 형태”


여기에 “WILL YOU BE -ING”로 질문을 할 경우, 특정한 것을 원해서 요청하는 경우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네 차 사용 안 하면, 내가 좀 써도 될까?”하는 이런 뉘앙스를 풍기는 표현을 만들 수 있기도 하지요.


“Will you be using your car tonight?” (너 오늘 차 사용할 거야?)

“Why? Do you want to borrow it?” (왜? 너 빌려가게?)


이렇게, 위와 같은 예문에서 “WILL YOU BE -ING”이라는 형태로 질문을 하니, 바로 대답이 “Why? Do you want to borrow it?”이라는 형태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질문 자체에 이미 이렇게 “내가 필요로 해서 물어본다.”는 의미가 숨어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소개되고 있는 “미래 진행 시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UNIT 23 - A - C”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