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25 미래 의미로 쓰이는 현재 진행 시제
영어에서 미래를 이야기는 다양한 시제가 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요. 이 내용을 가지고 리스트로 만들어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미래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방법”
1. 미래 시제로 쓰이는 현재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6129
2. 미래 시제로 쓰이는 현재 진행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6130
3. BE GOING TO 동사원형 ☞ https://theuranus.tistory.com/6131
4. 미래 기본 시제 = WILL ☞ https://theuranus.tistory.com/6133
5. 미래 진행 시재 = WILL BE -ING ☞ https://theuranus.tistory.com/6135
6. 미래 완료 시제 = WILL HAVE P.P ☞ https://theuranus.tistory.com/6136
7. 미래 완료 진행 시제 = WILL HAVE BEEN -ING
이번에는 이 중에서 “2번”에 해당하는 “미래 시제로 쓰이는 현재 진행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사실, 이 내용은 이전에 “BASIC GRAMMAR IN USE”에서도 살펴본 적이 있는데요. INTERMEDIATE에서도 다루고 있는 내용은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다시 복습한다는 의미로 살펴보도록 하지요.
#B23 미래 시제로 쓰이는 현재 진행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3933
“예정된 스케줄 혹은 확정된 스케줄을 이야기하는 경우 쓰이는 BE -ING 형태”
현재 진행 시제로 쓰인 표현이지만, 간혹 미래에 일어날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특히, 당장 확정된 스케줄이나 거의 99% 정도 확정된 미래를 이야기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일 당장 병원에 예약을 했거나, 비행기 티켓을 예약해 둔 것과 같이 거의 100% 확실히 일어나는 일을 이야기할 때 사용하지요.
여기에서 “기본 시제”로 쓰인 내용과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기본 시제로 쓰인 경우는 단순히 “스케줄”의 정보를 전달하는 느낌이라고 한다면, “진행 시제”로 쓰인 표현의 경우에는 “주어가 … 한다.”는 느낌이 묻어납니다.
그래서, 예문을 살펴보면 이러한 내용이 묻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e is playing tennis on Monday afternoon.” (그는 월요일 오후에 테니스를 칩니다.)
“He is going to the dentist on Tuesday morning.” (그는 화요일 오전에 치과에 갑니다.)
“He is having dinner with Kate on Friday.” (그는 케이트와 금요일에 저녁 식사를 합니다.)
“What time are you meeting Ann tomorrow?” (내일 앤을 언제 만나니?)
이렇게, 주어가 관련된 “개인적인 스케줄”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BE -ING” 형태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시제로 쓰인 “스케줄 정보”와 같은 표현과는 다르게, 다소 역동적인 느낌이 가미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여기까지, “미래 시제로 쓰이는 현재 진행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18 - A”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