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1 미래 완료 시제 “WILL HAVE P.P”

#I31 미래 완료 시제 “WILL HAVE P.P”


#I31 미래 완료 시제 “WILL HAVE P.P”


이번에는 미래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 “미래 완료 시제”에 관한 내용입니다. 미래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방법은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미래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방법”


1. 미래 시제로 쓰이는 현재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6129

2. 미래 시제로 쓰이는 현재 진행 시제 ☞ https://theuranus.tistory.com/6130

3. BE GOING TO 동사원형 ☞ https://theuranus.tistory.com/6131

4. 미래 기본 시제 = WILL ☞ https://theuranus.tistory.com/6133

5. 미래 진행 시재 = WILL BE -ING ☞ https://theuranus.tistory.com/6135

6. 미래 완료 시제 = WILL HAVE P.P ☞ https://theuranus.tistory.com/6136

7. 미래 완료 진행 시제 = WILL HAVE BEEN -ING


이 중에서 이번에는 6번에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 완료 시제의 형태와 의미”


미래 완료 시제인데요. 형태는 “WILL”에 “완료”를 뜻하는 “HAVE P.P”가 합쳐져서, “WILL HAVE P.P”의 형태로 이어지는 시제입니다.


의미 역시도 간단합니다. 현재 완료에서 시점이 미래로 옮겨진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지요. 그래서, 미래보다 이전의 시점에서 시작한 것이 미래의 한 시점에 영향을 끼친 경우를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주로, 어떤 것이 그 시점에 완성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교재에서 소개한 예문도 완성에 대한 내용인데, 영화가 끝나고, 집에 갈 거라는 내용이지요.


“Three hours from now, the cinema will be empty.” (지금부터 3시간 이후에 극장은 텅텅 빌 것이다.)

“The film will have finished.” (그 영화는 끝이 날 것이다.)

“Everybody will have gone home.” (모두 집에 갈 것이다.)


이렇게, “미래의 특정한 한 시점에는 … 할 것이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형태로 주로 쓰이는 것이지요.


조금 더 예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ally always leaves for work at 8:30 in the morning. She won’t be at home at 9 o’clock. She will have gone to work.” (샐리는 항상 8시 30분에 회사로 출발한다. 그녀는 9시에는 집에 없을 것이다. 그녀는 회사에 가고 없을 것이다.)

“We are late. The film will already have started by the time we get to the cinema.” (우리는 늦었어. 우리가 극장에 도착할 즈음에 이미 영화는 시작했을 거야.)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도 하는 미래 완료 시제”


일반적으로 미래 완료 시제는 완료의 의미에 초점을 맞추기도 하지만, 과거부터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될 어떤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책에서 소개된 것이 “결혼 생활”에 대한 내용인데, 올해는 결혼한 지 24년이 되었고, 내년에는 25년이 될 것이다라는 내용을 전달할 때, “미래 완료 시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Ted and Amy have been married for 24 years. Next year they will have been married for 25 years.” (테드와 애미는 결혼한 지 24년 되었다. 내년에 이들은 결혼한 지 25년이 될 것이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미래 완료 “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는데요. 이 내용은 “GRAMAMR IN USE INTERMEDIATE”을 기준으로는 “UNIT 23 - D”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