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우도 산호해변 "서빈백사"

제주도 우도 산호해변 "서빈백사"


제주도 우도 산호해변 "서빈백사"


제주도 주변에 있는 작은 섬인 "우도"는 멋진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작은 섬이랍니다. 작은 섬이기는 하지만, 차가 없으면 곳곳을 둘러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도 한데요. 그래서 저희는 제주도에서 우도로 들어올 때, 렌트한 차를 여객선에 싣고 들어왔답니다.



"우도 8경 중의 한 곳인 서빈백사"


우도에 있는 숙소에 짐을 풀고 잠시 휴식을 취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차에 탑승해서 이렇게 우도 곳곳의 명소를 둘러보기 시작했는데요. 가장 먼저 도착한 곳은 바로 "우도 산호해변"이라는 곳이었습니다.


이 곳은 "우도"에서도 손꼽히는 명소 중의 한 곳으로, 우도 8경 중의 한 곳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일반적인 백사장이나 해수욕장과는 달리 바닥이 모두 "산호"로 이루어진 독특한 해변이랍니다.






"3가지의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서빈백사"


우도 산호해변의 이름은 "서빈백사"인데요. 이 곳의 장소는 한 곳이지만, 3가지의 다른 이름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바로 "서빈백사"라는 이름과 더불어 "우도 산호해변", 그리고 "홍조단괴해빈"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곳이지요.


홍조단괴해빈은 "해조류가 단단해진 덩어리가 되어서 만들어낸 해변"이라는 의미를 가진 이름입니다. 이 서빈백사가 "산호"로 이루어진 해변이라는 것을 다르게 표현하는 이름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2004년 제438호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해변"


서빈백사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단괴, 즉 산호로만 이루어진 해변인데요. 그래서 2004년에는 문화재 제438호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도 자주 보기 힘든, 우리나라에서는 단 한 곳만 있는 "산호"로만 이루어진 해변이 바로 이 곳인데요. 여담이지만, 이러한 산호 해변은 세계적으로도 잘 보기 힘든 희귀한 곳이기도 하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겠지요.





"우도에 단 2곳밖에 없는 해수욕장 중의 한 곳"


우도 산호해변인 서빈백사는 우도라는 섬 안에서 단 두 곳밖에 없는 "해수욕장"이기도 하답니다. 지금 이렇게 보고 있는 산호해변, 서빈백사가 그 한 곳이고, 다른 한 곳은 우도 동쪽에 있는 "하고수동해수욕장"이랍니다.


여기까지, 우도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산호 해변인 "서빈백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 단 한 곳만 있는 "산호해변"이라고 하니, 멋진 자연경관을 감상하고 싶은 분들이 방문하면 딱 좋을 것 같은 곳이 아닐까 한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우도, 우도산호해변(서빈백사)"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우도해안길 264

전화번호 : 064-710-3722

특징 : 천연기념물, 산호(단괴) 해변, 해수욕장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제주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