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07 전치사 BY / WITH / ABOUT

#B107 전치사 BY / WITH / ABOUT


#B107 전치사 BY / WITH / ABOUT


계속해서 이어서 전치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이 전치사에 관한 마지막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전치사는 너무 복잡한 내용이 많아서, 이렇게 오랜 시간 시간을 할애해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ON / AT"에 대한 내용을 조금 살펴보고, "BY / WITH / ABOUT" 등의 전치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 ON이 쓰이는 경우


ON은 앞에서 "어딘가에 붙어있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살펴보았습니다. 그래서 같은 개념으로 계속해서 이어지는데요. 여기에서는 특별히 휴가를 가는 경우, 집이 불타는 경우 등에도 ON을 쓴다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지요.


영어에서는 휴가를 갈 때도 내가 "휴가" 기간에 붙어있다는 개념으로 이해를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ON VACATION = 휴가 중인

ON TELEVISION = TV에

ON THE RADIO = 라디오에

ON THE PHONE = 전화로

ON FIRE = 불이 붙은

ON TIME = 정시에


위와 같은 표현들도 모두 "어딘가에 붙어있다"는 개념으로 인식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지요.


# AT = 나이 / 속도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AT"이 장소에 사용되면, 특별한 경계가 없는 장소에 있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했는데요. 이렇게 숫자 혹은 속도 등의 단위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온도에도 사용되지요. 마찬가지로 시간에도 사용이 되고요.


"Lisa got married at 21." (리사는 21살에 결혼했다.)

"A car uses more gas at 70 miles an hour than at 55." (55마일로 달릴 때보다 70마일로 달릴 때 차는 더 많은 기름을 소모한다.)

"Water boils at 100 degrees Celsius." (물은 100도에서 끓는다.)


# BY = 수단 / 방법으로 등등...


이번에는 BY에 대해서 보다 조금 더 자세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Y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사용되는데요. 앞에서 장소에서 사용이 되면, "~의 옆에"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것들 외에도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아래에서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1. 장소 = ~의 옆에

2. 수단 = ~로

3. 저자 = ~가 쓴 / ~의

4. 행위자 = ~에 의해 (수동태의 경우)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장소의 경우에는 앞에서 보았으니 넘어가 보도록 하고요. 이번에는 수단부터 살펴보도록 하지요.


수단이 쓰이는 경우에는 "버스 / 택시" 등의 교통수단이 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지요.


BY CAR = 차로 / BY BUS = 버스로 / BY PLANE = 비행기로 / BY BOAT = 배로 / BY BICYCLE = 자전거로


이렇게, 교통수단을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된답니다. 그런데 걷는 경우에는 "BY FOOT"을 쓰는 것이 아니라, "ON FOOT"을 쓴답니다. 다리는 땅에 붙어서 와야 하기 때문에 그런가 봅니다.


"Do you like travelling by train?" (기차로 여행하는 거 좋아히니?)

"Can you get there by bike?" (거기 자전거로 갈 수 있니?)


그렇다면, 이번에는 저자 등을 나타내는 BY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누가 책을 쓴 경우, 사진을 찍은 경우 등이 이러한 경우에 해당될 것입니다.


"Have you read any books by Charles Dickens?" (찰스 디킨스가 쓴 책 읽어봤니?)

"Who is that painting by?" (누가 이 그림을 그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동태에서 행위자를 나타내기 위해서 BY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였지요.


"I was bitten by a dog." (나는 강아지에게 물렸다.)




# WITH = ~와 함께, ~를 가지고 / WITHOUT = ~가 없이


이번에는 WITH와 WITHOUT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지요. 이 경우에는 각각 "~를 가지고, ~와 함께" 그리고 "~가 없이"라는 의미를 가진답니다.


안경을 쓰고 있는 남자를 가리키는 경우 "A MAN WITH GLASSES"와 같이 표현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내용을 문장에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Wait for me. Please don't go without me." (기다려줘. 나를 두고 가지 마.)

"Do you like coffee with or without milk?" (우유가 든 커피가 좋아요, 안 든 커피가 좋아요?)

"I cut the paper with a pair of scissors." (나는 가위로 종이를 잘랐다.)

"I'd like to have a house with a big yard." (나는 큰 마당이 있는 집을 갖고 싶다.)


# ABOUT = ~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ABOUT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BOUT은 주로 "~에 대해서"라는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그래서 주로 아래와 같은 동사들과 자주 사용되지요.


TALK ABOUT = ~에 대해서 이야기하다.

SPEAK ABOUT = ~에 대해서 말하다.

THINK ABOUT = ~에 대해서 생각하다.

HEAR ABOUT = ~에 대해서 듣다.

KNOW ABOUT = ~에 대해서 알다.


이러한 내용이 쓰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ome people talk about their work all the time."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의 일에 대해서 하루 종일 이야기한다.)

"I don't know much about cars." (나는 차에 대해서 잘 모른다.)

"Did you see the programme about computers on TV last night?" (어젯밤에 컴퓨터에 대해서 다른 프로그램을 TV로 봤니?)


여기까지, 전치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이것보다 더 많은 내용이 아직 남았는데요. 그만큼 전치사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나마 할 수 있는 건 자주 사용해서 익숙해질 수밖에 없지요. 여기까지의 내용이 바로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06"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