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반주 합창 "아카펠라"
음악에는 다양한 장르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중에서 "아카펠라(ACAPELLA)"라는 음악 장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카펠라의 어원은 "카펠라(CAPELLA)"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이 되는데요. 카펠라는 작은 성당 혹은 성당 안의 기도실을 뜻하는 말이라고 하지요. 그리고 "아(A)"는 "~풍으로 하라"라는 의미를 담은 표현으로, 이를 옮겨보면, "성당풍으로 하라, 혹은 성가대 풍으로 하라"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답니다.
"무반주 합창을 가리키는 아카펠라"
아카펠라의 의미는 위에서 언급한 의미로 쓰인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아카펠라는 사람의 목소리만 이용해서 구현되는 음악을 가리킨답니다.
아카펠라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성당풍으로 혹은 성가대 풍으로 하라"라는 의미를 가지는 표현인데요. 이는 "이탈리아어"에서 나온 것이라고 하지요. 그리고 이는 중세 교회 음악에서 나온 장르라고 합니다. 이후 르네상스 시대에까지 교회의 성가대가 반주 없이 복잡한 다성 찬송가를 부르던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하지요.
"주로 성악의 파트 이름을 사용하는 아카펠라"
아카펠라 음악 장르는 일반적으로 성악에서 쓰이는 파트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많다고 합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명칭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한 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답니다.
- 소프라노 (여성 최고음)
- 메조소프라노 (여성 중간음)
- 알토 (여성 최저음)
- 카운터테너 (가성을 쓰는 남성, 여성의 음역을 소화할 수 있는 남성)
- 테너 (남성 최고음)
- 바리톤 (남성 중간음)
- 베이스 (남성 최저음)
이렇게, 목소리에 따라서 파트를 나누어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즘에는 혼자서 여러 포지션을 소화해서 유튜브 등에 음원을 올리는 사람들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비트박스 등의 소리를 추가해서 음악을 하기도 하지요.
△ 우리나라에서 잘 알려진 "THE REAL GROUP"의 "CHILLI CON CARNE"
"우리나라에서는 칠리 콘 까르네라는 음악으로 유명한 THE REAL GROUP"
해외의 그룹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그룹이 있습니다. 바로 홍진호 씨가 소개될 때마다 배경음악으로 깔리는 그 음악을 부른 그룹인데요. 바로 "THE REAL GROUP"이라는 해외 그룹이 "아카펠라"를 전문으로 하는 그룹이랍니다.
여기까지, 음악 장르 중의 하나인 "아카펠라"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