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전기차 충전하기 “전기차 충전소”

제주도 전기차 충전하기 “전기차 충전소”


제주도 전기차 충전하기 “전기차 충전소”


이번 제주도 여행에서 저희는 “전기차”를 한 번 렌트해서 몰아보았습니다. 블루렌트카라는 업체를 이용해서 차를 빌렸는데요.


저희가 빌린 전기차는 “BMW i3” 모델이었습니다. 최신 버전의 BMW i3는 한번 충전에 300km까지 간다고 하는데요. 저희가 몰았던 차는 한번 충전에 220km 정도까지 가는 모델이었습니다.




“제주도에서 몰아본 전기차”


이번 제주도 여행에서 전기차를 처음으로 몰아보았는데요. 일반 차량과 조금 다른 점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큰 이질감은 없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 있었다면, 액셀에 발을 올려두지 않으면, 속도가 확 줄어버리고,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었는데요.


이 정도의 차이는 도로에서 달리는 데는 유의미한 차이를 내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주차를 할 때, 힘 조절이 쉽지 않아서 문제가 되었지요.


△ 주차장 한쪽에 마련되어 있는 전치가 충전구역


“전기차 충전하기”


한 번에 220km까지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이었기에 사실 1박 2일 동안 한 번도 충전하지 않고도 제주도 곳곳을 다닐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여행지까지 다 돌아보고 공항 근처로 돌아오니, 여전히 10km 정도를 더 달릴 수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어차피 전기차를 빌린 김에 “충전”까지도 어떻게 하는지 한번 체험해보고 싶어서 근처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를 찾아보았습니다.


△ 저속 충전기


△ 급속 충전기


“전기차 충전소를 찾는 애플리케이션”


제주도에서 전기차 충전소를 찾는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바로 “제주 전기차 충전”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었는데요. 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근처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를 알려준답니다.


그래서 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공항 근처에 있는 충전소를 이용했답니다.



△ 저속 충전기를 이용해서 충전하는 중


“급속 충전과 저속 충전기가 있는 충전소”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보면, 전기차 충전소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요. 급속 충전이 되는 곳이 있고, 저속 충전이 되는 곳이 있습니다.


제가 찾은 곳은 급속과 저속 충전기가 하나씩 있는 곳이었는데요. 급속 충전기는 이미 먼저 온 차가 충전을 하고 있어서 저희는 먼저 저속 충전을 한 번 이용해보았습니다.





“저속 충전 10분에 3% 충전, 급속 충전 10분에 약 25% 충전”


먼저 저속 충전으로 충전을 해보니, 10분에 약 3% 정도가 충전이 되었는데요. 10분간 충전을 하고 나니, 먼저 와서 충전을 하던 차량이 충전을 마치고 자리를 비켜주었답니다.


그래서 옆에 있는 급속 충전기로 충전을 해보았답니다. 급속 충전기로 마찬가지로 약 10분을 충전해보니, 30%의 배터리가 충전되었는데요. 25% 정도 충전을 마치면, 약 60km 정도 주행이 가능했답니다.


완충을 하기 위해서는 약 30분에서 40분 정도면 된다고 하는데요. 조금 부담스러운 시간이긴 하지만, 100%까지 충전하는데 약 3,000원의 충전비가 든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상당히 경제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답니다.


여기까지, 제주도에서 경험한 전기차와 충전소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제주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