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14 CANNOT HELP -ING

#I114 CANNOT HELP -ING


#I114 CANNOT HELP -ING


영어 단어 중에는 “HELP”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돕다.”라는 의미로 잘 알려진 단어이지요. 일반적으로 이 단어가 쓰이는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HELP (목적어) TO 동사원형

2. HELP (목적어) 동사원형


이렇게, 위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TO”가 쓰여도 되고, 안 쓰여도 됩니다. 같은 의미로 쓰이는데, 의미는 “…를 돕다.”라는 의미가 되지요.



“Everybody helped (to) clean up after the party.” (모든 사람이 파티가 끝난 뒤에 청소를 도왔다.)

“Can you help me (to) move this table?” (이 테이블 옮기는 것 도와줄 수 있나요?)


이렇게, “…하는 것을 돕다.”라는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CANNOT HELP -ING = ...하지 않을 수 없었다. = …하지 않고는 못 배기다.”


그런데, 여기에 HELP의 다른 표현으로 “CANNOT HELP -ING”라는 형태의 표현이 있습니다.


이 표현을 직역해보면, “-ING하는 것을 도울 수 없다.”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데, 관용적인 표현으로 “… 하지 않고는 못 배기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표현입니다.


아래와 같이 쓰이는데,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I don’t like him, but he has a lot of problems. I can’t help feeling sorry for him.” (나는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는 많은 문제가 있어서, 그에게 미안해하지 않을 수가 없다.)

“She tried to be serious, but she couldn’t help laughing.” (그녀는 심각해지려고 했지만, 웃음을 참을 수가 없었다.)

“I am sorry I am so serious. I cannot help it.” (미안해, 내가 너무 심각했어. 그러지 않을 수 없었어.)


이렇게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GRAMMAR IN USE”에서 소개된 표현, “CANNOT HELP -ING”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