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상반기 "성균관대 졸업식"

2012년 상반기 "성균관대 졸업식"


2012년 상반기 "성균관대 졸업식"


2012년 2월 24일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과학 캠퍼스에서 졸업식이 있었습니다. 이 날은 제가 아는 사람들 중에는 아무도 졸업하는 사람이 없었지만 졸업식 풍경이 어떨지 궁금한 마음에 한 번 학교를 방문해서 사진으로 담아보았습니다.


물론, 사진은 전문 장비로 촬영한 것도 아니고 해서 그다지 화질이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졸업식의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정도로 첨부해봅니다.



"성균관대학교의 졸업 풍경, 고유례"


성균관대학교의 졸업식에는 다른 대학교에서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장면이 있습니다. 바로 600년의 전통을 이어내려오고 있는 전통 졸업식인 "고유례"가 진행이 되는 것이지요. 성현에 대한 제사를 지내기도 하고, 졸업식을 진행하기도 하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고유례는 성균관대학교 안에서 볼 수 있는 옛 "성균관"이 있던 "서울 문묘"에서 진행이 되는데요. 졸업식 날이 되면 서울 문묘의 정문인 "신삼문"이 활짝 열리면서 행사가 진행이 된답니다.








"많은 분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비천당"


옛 성균관에서 이렇게 고유례가 진행이 되고 있는 반면, 예전에 과거시험이 치러졌던 장소인 "비천당"에서는 많은 분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비천당은 나름 성균관대에서 유명한 장소로 뒤쪽으로는 현대적인 600주년 기념관이라는 이름의 건물이 보이는 탓에, "현대와 과거의 조화"가 이루어진 곳으로 유명하답니다.


△ 성균관대학교 비천당




△ 금잔디 광장


"금잔디 광장에서도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사람들"


조금 더 위로 올라가 보면 경영관 앞에 "금잔디 광장"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도 역시 많은 사람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 곳에서는 특별히 무대를 마련해서 많은 분들이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졸업식을 맞이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 측의 배려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렇게 다른 사람들의 졸업식을 보고 있으니, "나는 언제 졸업할 수 있을까? 내년에는 졸업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내년 이맘때쯤에는 저도 졸업을 하고 있지 않을까요?


"서울 성균관대학교 전기 학위 수여식"


날짜 : 2012년 2월 24일

주소 : 서울 종로구 성균관로 25-2

특징 : 대학교 졸업식, 고유례, 성균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