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5 현재 진행 시제

#I5 현재 진행 시제


#I5 현재 진행 시제


앞에서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를 비교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한 핵심 내용은 모두 다루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인데요. 그래도 조금 더 자세히 "진행 시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진행 시제가 "현재" 시제와 결합하게 되면, "현재 진행 시제"가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정한 순간에 집중하는데, 바로 “현재"의 순간에 집중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 현재의 특정한 순간에 집중하는 현재 진행 시제


그래서, 이렇게 현재 진행 시제가 가진 내용은 지금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들이 그러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지요.


"I am driving." (나는 운전 중이다.)

"I am working." (나는 일하고 있어요.)

"She is taking a bath." (그녀는 목욕하고 있어요.)


이렇게, 현재의 순간에 일어나고 있는 어떤 것에 집중하는 표현이 바로 현재 진행 시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형태는 바로 "BE -ING”입니다.



# 지금 당장은 하고 있지 않지만, 최근에 하고 있는 어떤 것을 가리키기도 하는 진행 시제


진행 시제로 사용되는 모든 문장이 지금 당장 눈 앞에서 일어나는 것을 가리키지는 않습니다. 지금 눈 앞에서 무언가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비교적 최근에 연속적으로 하고 있는 일을 가리킬 때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최근에 책을 읽고 있다거나 영어를 공부하고 있다거나 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I am reading an interesting book at the moment." (나는 지금 흥미로운 책을 읽고 있어.)

"I am studying English." (나는 요즘 영어 공부하고 있어.)



# 지금 당장이 아닌, "오늘 / 이번 주 / 이번 달" 등의 조금 긴 기간에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진행 시제"를 마치 지금 순간에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위에서 보았듯이, 꼭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기간" 안에 일어나고 있는 일을 집중해서 가리킬 수도 있답니다. "오늘 / 이번 주 / 이번 달" 등의 기간에 적용해서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영어로는 "TODAY / THIS WEEK / TONIGHT / THIS MONTH"와 같은 표현들을 사용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You are working very hard today." (너 오늘 정말 열심히 일하는구나.)

"Is Sarah working this week?" (사라는 이번 주에 일하니?)


이렇게, 특정한 기간을 두고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 지금 혹은 비교적 최근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무언가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금 혹은 비교적 최근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어떤 것에도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예를 들면, 날씨가 변하고 있다거나,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거나 하는 내용을 담아낼 수 있을 것이지요.


"The population of the world is rising very fast." (세계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Is your English getting better?" (당신의 영어는 점점 좋아지고 있나요?)


# 진행 시제로 사용할 수 없는 동사들


그리고, 특정한 동사들의 경우에는 진행 시제로 사용할 수 없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들은 주로 "오감"과 관련된 내용이거나, "심리" 혹은 "상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동사이지요. 이 내용은 이미 "BASIC GRAMMAR IN USE"에서 살펴본 바 있으니, 관련 내용을 보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서 살펴보면 될 것입니다.


진행 시제로 쓰일 수 없는 동사 : https://theuranus.tistory.com/3919


여기까지, "현재 진행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1"과 "UNIT 3"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