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도전기 23 "영어단어 어떻게 암기할까?"

영어공부 도전기 23 "영어단어 어떻게 암기할까?"


영어공부 도전기 23 "영어단어 어떻게 암기할까?"

- 문법은 해결을 했지만… 영어단어 암기는 어떻게 하지?

Grammar in Use 책을 통해서 문법은 어느 정도 해결은 상황이 되었는데, 하지만 지금부터 곤란한 것이 바로,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단어 문제였다. 문법을 아무리 알고 있다고 해도 문장 속에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이 포진하게 되면, 어떤 뜻인지 이해를 하기가 힘든 상황이 벌어지니 말이다.

간단하게 비유를 하자면, 문법은 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단어는 총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아무리 멋진 총을 가지고 있다고 한들, 그에 맞는 총알이 없으면 총을 쏠 수가 없는 것이니 말이다.

영절하식 3단계 공부법으로는 단어암기를 죽을 때까지 해도, 해결될 것 같은 기미가 보이지 않았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고민을 해볼 때가 된 것 같았다.

문득, 군대에서 읽었던 책이 생각이 났다.
"전략적 공부방법"이라는 제목의 책이었는데, 거기에서 봤던 하나의 방법이 있었다.
정확한 명칭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플래시카드 암기법이라고 했던 것 같기도 하다.

우선, 적당한 크기의 종이를 준비해서, 한 쪽면에는 영어 단어를, 그 반대쪽면에는 그 단어의 뜻을 적는다.
그리고, 그 카드의 한면을 보고, 반대쪽에 적힌 내용이 기억이 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따로 분류를 한다.

뒷면의 내용이 기억나는 것은 다시 보지 않고, 기억이 나지 않은 것들만 따로 빼서 다시 위 작업을 반복한다.
그리고, 한 시간에 외울 수 있는 단어의 수를 체크하고, 일주일 정도의 시간을 두고 위 작업을 반복한다.

이 위에서 본 방법대로 한 번 시도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대로 여태까지 하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다가는, 단어를 하나도 외우지 못할 것 같다는 불안감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직접 만들어서 들고 다니면서 외웠던 단어카드...


단어암기 간단하게 정리하면!

1. 종이를 준비한다.

종이를 준비해서 한쪽 면에는 영어단어를, 반대쪽 면에는 뜻을 적는다.

2. 한 시간에 외울 수 있는 단어의 수를 체크한다.

한 쪽면을 보자마자 뒤에 있는 내용을 눈치챌 수 있다면, 외운 겁니다.
나중에 까먹더라도 우선 외운 것으로 간주하세요.

3. 일주일정도 시간을 두고, 반복해서 외운다.

아무래도, 한번 암기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1시간쯤 후에는 암기한 것의 절반을 잊어버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1시간 이내에 다시 반복해서 암기하면 90%정도까지 기억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일주일 간 같은 단어카드로 반복해서 외우면, 외웠다가 잊어버리는 것을 최대한 적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어플에도 이러한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어플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어플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작가의 말/연재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