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수암골 벽화마을"

청주 "수암골 벽화마을"


청주 "수암골 벽화마을"


요즘에는 전국 곳곳에서 벽화마을을 찾을 수 있는데요. 청주에서도 이러한 벽화마을을 찾을 수 있답니다. 청주에서 유명한 벽화마을로는 "수암골 벽화마을"이 있는데요. 수암골에 오르면, 청주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멋진 경치를 제공하기도 한답니다.



"해방 직후, 실향민과 한국전쟁 피란민들이 모여 살면서 조성된 동네, 수암골"


수암골은 해방 직후, 실향민과 한국전쟁 피란민들이 모여 살면서 조성된 동네입니다. 이 곳은 일종의 달동네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00년 초부터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있었지만, 1970년대와 80년대 서민들의 삶의 모습이 그대로 남은 공간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는 수암골을 더욱더 특별하게 만들게 되었고, 마을을 배경으로 다양한 드라마가 촬영이 되기도 했습니다. 2009년 "카인과 아벨", 2010년 "제빵왕 김탁구"가 이 곳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라고 할 수 있지요.






△ 드라마 영광의 재인 촬영지


"드라마 촬영의 흔적을 곳곳에서 찾을 수 있는 수암골"


수암골 벽화마을에서는 이렇게 "드라마"의 촬영지로 쓰였다는 사실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곳곳에서 "드라마 OO 촬영지"라는 이름의 간판을 볼 수 있기도 했고,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있었으니까요.


그래서 특히 드라마를 재미있게 본 분들이라면, 더욱더 즐거운 마음으로 이 곳을 방문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특히, 드라마 "카인과 아벨"과 "제빵왕 김탁구" 등이 인기를 끌 때에는 평일에는 1,000여 명이, 주말에는 4,000-5,000여 명이 이 곳을 방문하기도 했다고 하지요.









"수암골에서 볼 수 있는 벽화"


수암골에서는 다양한 벽화를 만나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이 곳은 주민들과 작가들이 함께 모여서 수암골 곳곳에 예쁜 벽화들을 그려 넣었다고 하는데요. 벽화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소품을 활용해서 예술작품으로 만들어 내는 모습이 인상적이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 곳 역시도 너무 늦은 시각에 도착해서 벽화를 거의 눈으로만 감상해야 했는데요. 나중에 낮에 다시 올 수 있으면 낮에 다시 한번 들러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했답니다.








"수암골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맛집과 카페"


수암골에서는 드라마의 인기와 더불어 다양한 먹거리를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영광이네" 국숫집을 찾을 수 있기도 하고, 이 곳에서는 "치즈 빙수"를 맛볼 수 있기도 하지요. 치즈 빙수를 처음으로 개발한 곳은 "풀문(FULL MOON)"이라는 카페라고 하는데요.


그 규모가 상당해서, 치즈 빙수뿐만 아니라, 수암골에서의 경치를 감상하기에도 좋은 곳이었답니다.






△ 수암골 벽화마을에서 바라보는 청주 시내 경치


"제법 많은 무료 주차공간을 제공하는 수암골"


사실, 저는 이번에 수암골을 방문하면서 주차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해서 차를 가져가지 않고 걸어서 갔는데요. 막상 수암골에 가보지, 수암골에서 제공하는 무료 주차장이 많이 있었답니다. 그래서 차를 가져가도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곳이었답니다.




"수암골에서 내려다보는 청주 시내, 수암골 전망대"


수암골 뒤쪽으로는 "우암산"이 자리를 잡고 있는데요. 그래서 수암골은 청주에서도 제법 높은 지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 곳에서 "청주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가 조성되어 있기도 합니다.


전망대의 옛날 이름은 우암산 전망대였는데요. 지금은 수암골 전망대로 불리는 듯했습니다. 아마도 두 가지 이름을 동시에 병기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하지요. 이 전망대에 오르면 청주 시내의 경치와 야경을 그대로 감상할 수 있답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수암골 벽화마을"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수동 81-12

전화번호 : 043-200-2232

특징 : 벽화마을, 피란민 마을, 드라마 촬영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