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진주성”

진주 “진주성”


진주 “진주성”


진주에는 임진왜란 3대 대첩 중의 하나인 “진주대첩”의 격전지가 있습니다. 바로 “진주성”이 그 장소였는데요. 당시 전투를 이끌고 지휘했던 김시민 장군의 동상을 볼 수 있기도 하고, 다른 다양한 역사적인 장소를 담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공원처럼 되어 있지만, 남강과 잘 어우러지는 경치를 제공하고 있는 탓에 진주를 방문하면 놓치지 않고 방문해야 할 대표적인 명소로 꼽히는 곳입니다.



“진주 남강을 끼고 있는 진주성”


진주성은 남강을 끼고 세워진 천혜의 요새와 같은 느낌이 드는 성입니다. 실제로 방문해보면, 강을 끼고 있어서, 더욱더 공략하기 어려운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곳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쟁의 시대가 지나가고 평화의 시대가 찾아온 만큼, 이 곳에서는 가을이 되면 유등 축제 등이 진행이 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지요.


















“촉석루와 의암, 의기사”


진주성에서 가장 유명한 곳을 꼽아보라면 아마도 촉석루를 꼽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촉석루는 진주성 남쪽에 위치한 장대인데요. 군사를 지휘하는 장소이기도 하지만, 제2차 진주성 전투가 끝난 이후, 승리한 왜장이 승전연을 벌이고 있을 때, 논개가 왜장을 끌어안고 강물로 뛰어든 것으로 알려진 곳입니다.


논개가 뛰어든 그 바위는 의암이라고 불리고 있고, 촉석루 옆에는 “의기사”라는 논개의 사당을 지어두기도 했습니다.


촉석루, 의기사 & 의암 : https://theuranus.tistory.com/6245










“김시민 장군의 동상”


진주성은 진주대첩으로 유명한데요. 당시의 전투를 이끌었던 장군은 김시민 장군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곳에서는 김시민 장군의 동상을 찾아볼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4월에서 11월 사이에는 매주 토요일 3시부터 5시까지 수문장 교대식이 열리기도 합니다.


진주성 수문장 교대식 : https://theuranus.tistory.com/6244





“국립 진주 박물관”


성 안에는 국립 박물관이 있기도 한데요. 박물관은 임진왜란에 특화된 자료를 전시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임진왜란에 대한 역사적인 사실에 대해서 알아가고 싶다면 꼭 방문해야 하는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지요.


국립 진주 박물관 : https://theuranus.tistory.com/6246











“호국사와 창렬사”


임진왜란 당시의 최고의 격전지 중의 한 곳에 꼽히는 곳이니 만큼, 이 곳에서는 순국선열들을 위로하기 위한 사당이 있기도 합니다. 그런 사당이 바로 호국사와 창렬사입니다.


호국사는 순국한 승병들을 기리는 장소로, 창렬사는 김시민 장군 등의 인물의 넋을 기리는 장소로 마련되었습니다.




진주성은 규모가 큰 만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데요. 남강을 낀 성의 경치가 아름답기도 합니다. 특히, 가을에 유등 축제가 진행이 될 때, 방문해서 야경을 감상하기에 좋은 곳이 아닐까 하지요.


물론, 동시에 과거에 나라를 지켰던 선열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도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진주 진주성”


주소 : 경남 진주시 남성동 87-1

홈페이지 : http://www.jinju.go.kr/02232/02818/02237.web?amode=view&idx=605&

특징 : 임진왜란 3대 대첩 격전지, 김시민 장군, 논개, 역사적 명소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상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